해지 요구땐 위약금 폭탄맞아

#. 지난해 12월 인터넷과 TV결합상품 통신사를 옮긴 직장인 황 모(35·대전 서구) 씨는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3개월 뒤 개인사정으로 상품 해지를 요구하자 서비스 차원에서 설치해 준 IoT장비가 위약금으로 둔갑돼 요금폭탄으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이는 통신사 이동 당시, 휴대전화로 걸려온 신규통신사 직원의 IoT 플러그 설치 유도 마케팅에 응한 것이 화근이 된 것이다.

통신서비스 IoT(사물인터넷)상품의 불완전판매가 늘고 있다는 지적이다.

통신사들마다 홈IoT 상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지만 서비스 약정 중도 해지 시 과도비용 발생 및 공짜 통신 장비 해지 시 사은품 비용 청구 등 민원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9일 소비자단체에 따르면 이동통신사의 홈IoT 서비스 불완전판매 관련 소비자 민원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스마트홈’, KT는 ‘기가IoT’, LG유플러스는 ‘IoT앳홈’이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가입자 유치 경쟁에 나서고 있다.

가정용 IoT 상품은 3사 별로 차이는 있지만, 와이파이 공유기에 플러그, 스위치, 열림감지센서, 가스 차단기 등 4~5개 개별 품목을 무선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한다.

이용자는 와이파이 공유기와 연결된 각 기기들을 스마트폰을 통해 집 밖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는 점과 홈IoT 상품에 가입하면 월 1만~2만원에 모든 Io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우며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해지를 요구할 경우 기기값은 물론 최초 설치비까지 포함해 20만~30만원대의 위약금 폭탄을 피할 수 없다는 문제를 낳고 있다.

실제 소비자단체에 접수된 대전지역 IoT상품 불완전판매 접수(지난해 12월~올해 10월 말)건은 월평균 6건씩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서비스 상품 위약금 전환 불만 사례가 50.4%로 가장 많았으며 △IoT상품 결함(30.2%) △해지과정 어려움(13.4%)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IPTV용 셋톱박스와 와이파이 공유기는 월 1만원 이내 임대 방식으로 제공해 반환금 부담을 줄이고 있지만 IoT상품은 오히려 소비자의 부담을 늘리고 있다”며 “이통사들이 IPTV나 인터넷전화 등 다른 통신서비스처럼 IoT서비스도 기기를 임대하는 방안을 도입해 불완전판매 비율을 줄일 수 있는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