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년간 전문가 논의 진행”

사용후핵연료의 재처리 연구인 ‘파이로프로세싱’ 안전논란에 대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일정 부분 공감하지만, 미래를 위해 연구는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8일 원자력연에 따르면 내년 7월부터 파이로프로세싱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 연구는 이번 원자력 안전논란에 맞닥들이며 난관에 봉착했다.

원자력연은 자치단체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에서 제기한 파이로프로세싱연구 중단요구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으며 연구 강행의지를 표명했다.

지난달 26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용환 원자력재료기술개발단장은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는 핵무기 규제 등으로 한국이 택할 수 있는 유일한 재처리 기술”이라며 “수십년간 전문가와 관계자들이 수없이 많은 회의와 논의를 거쳐 연구를 진행키로 한 이상 중단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는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매립 논란과 임시저장시설, 고준위 방폐장이 미확보된 가운데 고준위 핵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된 상황에서 연구 중단은 어렵다는게 원자력연의 설명이다.

원자력연은 파이로프로세싱 안전 확보 대책마련을 통해 지역민과 시민사회단체를 설득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계획은 크게 3가지로 나눠 추진된다. 지난해 7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발족한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를 통해 분기별 회의, 안내를 지속해 관련 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매달 한 차례 이상 대전 지역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안내와 정보공개도 병행한다.

특히 국가보안 ‘가급’으로 지정돼 일반인 출입이 어려웠던 연구원에 대한 시설개방 프로그램도 추진해 오해를 줄일 복안까지 세웠다. 그간 추진하던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과 정부 홈페이지에 공개하던 자료도 지속적으로 공개키로 했다. 정재훈 기자 jjh11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