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설립 개입·기금 유용 등
각종 의혹 혐의 입증 쉽지 않을듯

행적이 묘연했던 '비선 실세' 의혹의 당사자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31일 오후 검찰에 출석해 피의자 조사를 받게 되면서 검찰 수사가 중대 갈림길에 섰다.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과 그 주변인을 상대로 정면 승부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고, 최씨를 비롯한 청와대 전직 비서진 등 의혹 당사자들은 하나같이 사력을 다해 의혹을 전면 부인하는 형국이다. 일각에선 사안이 워낙 다양한 데다 최씨가 귀국 전부터 언론 인터뷰와 변호인 등을 통해 각종 의혹을 대부분 부인해 혐의 입증이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씨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800억원대 기금 모금에 깊이 개입하고 이들 재단을 사유화한 의혹, 개인 회사인 더블루K·비덱코리아 등을 통해 기금을 유용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최씨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태블릿PC의 존재가 등장하면서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등 청와대의 국방·외교·경제·대북 관련 기밀 문건을 사전 열람하는 등 '국정농단' 논란이 거세게 일기도 했다.

교육부가 특별감사에 착수한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의혹 역시 검찰이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최씨는 귀국 전부터 여러 경로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부인해왔다. 그는 독일에서 세계일보 인터뷰를 통해 정부 인사 개입설과 미르·K스포츠 재단 특혜 의혹, 차은택씨의 재단 운영 농단 의혹, '팔선녀' 비선 모임 등을 부인했다.

대통령 연설문을 수정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선 직후 초기에는 메일로 받아봤다"고 일부 인정하면서도 "민간인이어서 국가 기밀인지 전혀 몰랐다"고 해명했다.

문제의 태블릿PC 존재와 관련해선 "태블릿을 갖고 있지도 않고, 쓸 줄도 모른다. 남의 PC를 보고 보도한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