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의 승패는 첫인상

본격적인 취업 시즌이 다가오면서 평소 옷차림에 관심이 없던 남성들도 면접시험에는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고민한다. 옷 잘 입는 사람이 자기관리에도 철저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면접 옷차림도 자신의 감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

패션 전문가들은 "단정하면서도 자신의 멋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되 지원회사의 분위기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 면접 옷차림"이라며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부터 단 몇초 안에 결정되는 첫인상이 면접의 승패를 가를 수 있기 때문에 성실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풍기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업의 사풍과 지원분야에 따라서 그 연출법도 달라진다. 일반 사무직은 단정하고 깔끔하게, 전문직은 개성있게 연출해 자신만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좋다.

감색 정장에 와인새 넥타이 무난

■남성 - 센스있는 연출법

우선 감색이나 회색, 짙은 밤색 계통의 정장에 단추가 2개 내지 3개 정도의 기본형 싱글정장이 가장 무난하다. 색상별로 감색은 깨끗하고 깔끔한 인상을 주며 회색은 안정적이고 지적인 분위기를 주기 때문이다.
단 너무 밝은 회색은 나이가 들어 보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검은색 정장은 최근 많이 선호되고 있지만 너무 딱딱해 보일 수 있어 셔츠와 타이 선택이 중요하다.

드레스 셔츠를 선택할 때 모든 옷에 코디가 잘되는 흰색이 무난하지만 하늘색, 파란색, 밝은 회색 등 정장과 같은 계열의 셔츠를 입어도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다.

넥타이는 선명한 인상을 주기 위해 무늬 없는 와인색이나 감색을 선택한다.
상대방에게 존경의 뜻을 나타내는 사선형 넥타이도 면접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백화점 유명브랜드마다 사회 초년생을 위한 세일행사를 펼치고 있는데 보스렌자, 스파소, 엠비오 등에서 바지, 재킷 등 스리피스를 20만∼30만원에, 드레스셔츠 2만∼5만원선, 넥타이는 1만∼4만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키작은 여성 상·하의 같은 색으로

■여성 - 체형별 코디제안

직장은 조직원간의 공동의 장소이고 팀 플레이가 중시되는 곳으로 전체 분위기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여성에 대해 좋은 점수가 주어진다.
따라서 화려함보다는 단정함에 초점을 맞추는 코디가 중요하다.
먼저 스커트 정장을 입을지 바지 정장을 입을지 고민하게 되는데 자신에게 어울린다면 어느 것이든 상관없다.

키가 작은 여성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검은색, 짙은 베이지색, 회색정장이나 재킷이 있는 원피스를 입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상긿하의 같은 색상으로 입어야 키가 커 보인다.

키가 큰 여성은 베이지나 연한 회색 정장으로 여성스럽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하는 코디를, 마른 사람은 짙은 단색 정장과 원피스를 택하되 부피감이 있는 소재가 추천된다.

기본 스타일 여성정장은 텔레그라프, 미샤, 타임 등 백화점에서 40만∼50만원선이다.

스커트· 쓰리버튼으로 센스있게

■직업별 성공 패션

대기업 공채나 일반 회사의 경우 여성은 피부를 환하게 해 주는 색상의 정장과 함께 아직도 스커트 정장이 선호되고 있으며 남성도 컬러가 강한 것보다 무채색이나 베이지 계열 감색, 회색 계통의 스리버튼 정장이 무난하다. 여기에 짙은 남색 또는 아이보리색 셔츠와 오렌지색 계통의 넥타이가 센스있는 연출 요령이다.

언론, 광고 등 전문직은 조직의 규율을 강조하는 일반 기업보다 옷차림이 자유로운 편이다. 어느 정도 자기만의 개성연출이 가능해 몸에 붙는 슬림한 라인의 수트로 트렌디한 옷차림을 강조하는 것도 좋다.
사이드 포켓이 달린 약간 트렌디한 감색이나 보라빛이 가미된 회색수트나 올가을 유행색인 카키수트도 도전해 볼 만하다.

세일즈, 마케팅 관련 직종을 지망하는 사람은 대인관계가 주 업무인 만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감색톤이 가장 무난하다.
깔끔한 군청색 수트에 푸른색 셔츠를 받쳐 입고 진한 청색 타이를 매 전체적으로 색상을 통일시켜 주는 것이 포인트.

구두는 끈이 없는 로퍼 스타일로 심플한 멋을 부각시키도록 한다.?  금융분야는 업무상 깨끗함을 강조하므로 또렷한 인상을 풍기도록 하며 구두와 핸드백 같은 색상으로 통일된 느낌을 주도록 한다. 여자의 경우 짙은 화장은 금물.

비서직은 롱스커트나 리본장식은 피하되 여성스럼움을 강조하는 치마정장이 추천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