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현장 목소리 경청 노력, 제도·예산범위 내 최상의 예우
한해 제대군인 5000~6000여명... 최상의 지원·복지는 일자리 제공
17~21일 제대군인 주간 운영, 구인·구직 만남의날, 기업탐방 진행
국방 위해 인생 황금기 바친 제대군인... 국가·사회 지원은 공동체 당연한 책무

▲ 제39대 대전지방보훈청장으로 취임한 강윤진 청장은 “제대군인에 대한 예우와 감사는 곧 우리 군의 신뢰와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이라며 제대군인에 대한 보다 폭넓은 지원정책 필요성을 역설했다.
“제대군인에 대한 예우와 감사는 곧 우리 군의 신뢰와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지난달 5일 제39대 대전지방보훈청장으로 취임한 강윤진(46) 청장은 제대군인에 대한 보다 폭넓은 지원정책 필요성을 역설했다.

여성 특유의 부드러움과 유연함으로 겸비한 강 청장은 무엇보다 대전과 충청지역 보훈가족을 위한 최상의 보훈행정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특히 청장 취임에 앞서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정책과장을 지낸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대군인에 대한 지원과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내세웠다.

충청지역 ‘여풍(女風)’의 중심에 선 강 청장을 만나 오는 17일부터 진행되는 제대군인 주간 행사의 성공 개최 의지와 앞으로 포부를 들어봤다.

-올해 청장으로 취임한 소감은.

“대전과 세종, 충남·북지역 보훈행정을 책임지는 대전보훈청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무엇보다 영광스럽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보훈가족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충절의 고장에 걸맞은 나라사랑 교육, 호국정신함양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지역민과 함께하는 호국보훈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현장 중심의 보훈행정을 통해 보훈가족에게 만족감과 행복감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할 생각이다. 보훈가족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생활안정지원과 영예로운 노후를 위한 맞춤형 복지지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튼튼한 안보의 밑거름인 제대군인의 사회정착과 전직지원에도 적극 나서 제대군인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에도 힘쓰겠다.”

-향후 보훈정책 추진을 위한 복안이 있다면.

“그동안 국가보훈처에 주로 근무를 하다가 지방청장으로 왔다. 시간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현장에 직접 나가 목소리를 듣고 또 들으려 한다. 얼마 전 보훈단체들을 만나 그 분들의 불만은 무엇인지, 바람은 무엇인지 들었다. 우선 제도나 예산 범위 내에서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최상의 예우를 할 생각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국가유공자들의 헌신과 희생을 통해 이뤄진 것이나 다름없으며, 앞으로 통일도 준비해야 한다. 안보나 통일 문제는 무엇보다 하나 된 마음이 필요하고 갈등과 분열은 있을 수 없다고 본다. 충청지역 보훈정책을 책임지는 자리에서 국가유공자에 대한 끊임없는 예우와 그들의 공적을 알리는 데 최선을 노력을 기울이겠다.”

-제대군인의 의미와 제대군인 주간 주요행사는.

“제대군인은 병역법이나 군인사법에 따라 군 복무를 마친 사람을 말하며, 그 중 ‘제대군인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중점 대상은 5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한 장교와 준·부사관 등이다. 한 해 사회로 돌아오는 제대군인은 5000~6000여명이며, 이들에 대한 최상의 지원이나 최고의 복지는 바로 일자리 제공이라고 할 수 있다. 국민 관심을 높이고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제대군인 스스로 군 생활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느낄 있도록 국가보훈처는 2012년부터 매년 10월 ‘제대군인 주간’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제대군인 주간은 지난 60여 년간 대한민국 지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정전협정과 한·미군사협정'을 유지하며 경제발전 토대를 이룩한 1000만 제대군인 희생과 공헌을 기억하고자 마련했다. 오는 17~21일까지 진행되는 올해 제대군인 주간에는 제대군인 등록자들을 위한 ‘방문등록 이벤트’가 진행되며, 사회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대군인 주간 구인·구직 만남의 날’, 대덕 이노폴리스벤처협회와 협업을 통해 ‘제대군인 기업 현장 탐방’ 행사 등이 진행된다. 또 초·중교생을 대상으로 ‘제대군인에게 응원·감사편지 쓰기 대회’, 육군훈련소와 계룡대 등 ‘호국 병영체험’ 등도 마련되며, 모범적인 제대군인 상을 보여주기 위한 ‘산 치유, 심신 치유’ 힐링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제대군인에게 사회적 관심과 원활한 사회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제대군인은 각종 전투훈련을 수행했던 군 생활 속 강한 체력과 정신력을 가지고 있으며, 장교의 경우 의사 결정을 위한 빠른 분석과 통찰력, 판단력을 갖추고 있다. 장기간 통제된 생활을 이겨낼 수 있는 절도 있는 생활 자세와 인내심이 있고, 무엇보다 준비된 리더십 등의 능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직업군인은 계급정년 등 군 조직의 특성상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한창 일 할 30~50대 나이에 전역하게 되며, 5년 이상 길게는 30여년간을 사회와 단절된 채로 사회로 복귀해 안정된 인생 2막을 설계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기업체 또는 업종별 현장에서도 제대군인의 잠재역량이나 군 경력은 고려하지 않고 실무경력이나 자격증만을 요구하는 등 취업이라는 높은 벽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국가안보의 핵심인 국방을 위해 인생 황금기, 청춘기를 목숨을 바칠 각오로 희생·헌신한 제대군인에게 국가와 사회가 관심을 갖고 지원해야 하는 것은 공동체의 당연한 책무라고 생각한다.”

-현재 제대군인을 위한 정부의 정책은.

“국가보훈처는 제대군인의 성공적인 사회 정착을 위해 1997년 제정된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양한 지원제도를 시행 중이다. 서울과 수원,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7개 지역에 제대군인지원센터를 설립해 전문상담사를 활용한 1:1 맞춤식 진로설정과 경력설계, 제대군인 제원센터(웹사이트)를 통한 다양한 취·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구인·구직 만남의 장 마련과 기업체 동행면접 통한 잡매칭, 기업체와 정례간담회 개최 등 제대군인 일자리를 적극 발굴·지원하고 있다. 제대군인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역예정자를 위한 취업역량비와 전역자를 위한 직업훈련바우처 지원, 전문학원, 대학 등에 위탁교육, 멘토링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밖에 5년 이상 19년 6개월 미만 비연금대상 중·장기 복부자에게 전직지원금(월 25~50만원, 최장 6개월)을 지급하고 있다.”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정책이 있다면.

“제대군인 특성상 군에 오래 근무하다 보니 유연한 사회조직 보다는 상하구조의 군문화가 자연스레 익숙해지게 된다. 이런 부분은 제대군인들이 원활하게 사회에 적응하기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제대군인의 눈높이를 낮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대로 기업체들은 군에서 최정예 자원으로 인정받은 제대군인들에 대한 눈높이를 높이는 것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현재 국가유공자 등에 적용되는 기업체 의무고용 비율을 제대군인까지 확대하는 부분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 의무고용 비율 확대에 앞서 제대군인을 다수 채용한 기업체에 대한 조달 가점부여, 세제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도 고민할 필요성이 있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정부에서 ‘제대군인 일자리 5만개 확보’를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확보한 직위의 상당수가 비정규직, 저임금 일자리로 가계지출이 가장 큰 시기의 제대군인들에게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 제대군인 개인의 구비능력과 적성, 연령, 연급수급 여부 등을 고려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일자리 대상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활동 전개, 일자리 관련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 제대군인 지원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미국 등의 사례를 보면 제대군인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인식이 국민적 공감을 얻고 있고, 많은 기업체에서 제대군인 채용에 나서고 있다는 점은 우리나라 역시 반드시 주목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는 바로 국방력 강화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지역 내 많은 기업들이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 앞으로 제대군인이 국민의 깊은 관심과 배려 속 안정된 재취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

▲강윤진 대전보훈청장 약력

-창덕여고·명지대 식품영양학과 졸업

-서울대 행정학 석사, 시카고 일리노이 주립대 유학

-행정고시 42회

-국가보훈처 기획관리실 법무담당관

-국가보훈처 복지의료국 복지사업과장

-국가보훈처 보훈선양국 선양교육 TF팀장

-국가보훈처 나라사랑교육과장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정책과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