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공급 확대로 주민 생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K-water는 4일 경기도 이천시·SK하이닉스와 ‘물 분야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주요 협력분야는 △장래 이천시 계획인구(33만명)에 적합한 안정적 용수공급체계 구축 △SK하이닉스 공업용수 공급시설과 물 재활용시설 설치 및 운영관리 대행 △산업용수 분야 R&D 공동 기술개발 등 물 분야 상생발전 협력체계 구축이다.

이번 협약은 SK하이닉스공장의 반도체 생산라인 증설로 2020년경 공업용수 수요가 현재의 두 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더욱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한 이천시의 물 수요와 K-water가 시행 중인 공업용수도사업이 부합해 이루어졌다.

K-water는 현재 이천, 충주시 등 6개 시·군의 공업용수 공급을 위해 총 사업비 2557억원의 국책사업인 '충주댐계통 공업용수도사업(광역2단계사업)'을 시행 중이다.

SK하이닉스는 2019년까지 사업비 약 840억원을 투입해 이천시 경계에서부터 자사의 생산라인까지 관로를 개설할 계획이다.

K-water는 광역2단계 사업으로 이천시 경계까지 개설된 공업용수 공급관로와 SK하이닉스가 개설한 관로를 연결해 공급라인 전체를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운영체제로 관리하며 이천시는 사업 인허가 등 행정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이천시는 장래 계획인구 33만명에게 안정적으로 생활용수를 공급하게 되며 SK하이닉스는 낮은 가격의 고품질 공업용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돼 반도체 부분에서의 기업경쟁력 확보와 전략적인 투자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K-water는 반도체 제조 등 첨단산업용 공업용수인 초순수(初純水·ultrapure water) 제조를 위한 R&D 공동 기술 개발로, 다양한 산업현장에 보다 효율적으로 물을 공급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K-water는 SK하이닉스 용수공급시설에 대한 공사를 2019년까지 마무리하고 2020년부터 용수공급과 운영관리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세 기관이 물 분야 상호 협력을 통해 기관의 발전뿐 아니라 국가경제 부흥 및 국민 행복에도 기여하는 뜻깊은 일"이라고 협약의 의의를 밝혔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