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직무 지원자격 조사
스펙 대신 역량중심 평가 늘어

채용공고.jpg
채용과정에서 이름뿐인 스펙 대신 역량 중심의 채용 평가를 시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7대 스펙’이니 ‘9대 스펙’이니 취업 준비생들의 고통을 가중시킨 채용 행태가 점차 자취를 감추는 모습이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하반기 현재 채용 중인 147개사 922개 직무 지원자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 중 49개 기업(172개 채용분야)에서 전공과 자격증, 어학성적 등 스펙이 요구되지 않았다.

KT와 현대카드, 이랜드그룹 등 대기업이 다수 포함됐으며, 전체 조사대상 중 33%에 해당한다.

구직자들이 면접장에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실무역량을 어필해야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실제 업무와 동떨어진 스펙 요구를 피하는 기업이 적지 않음을 보여준다.

직무별로는 전체의 19%에 무스펙 지원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재경·상품전략 분야가, CJ E&M은 영화사업과 미디어편성 분야에 스펙을 요구하지 않는다.

LG전자(세일즈), 한화건설(홍보), 이랜드그룹(전략 기획) 역시 불필요한 스펙 요구를 포기했다.

하지만 전문성과 기본적인 성실성을 요구하는 기업도 많았다.

총 922개 직무 중 224개의 직무 지원자격조건에 ‘우대 자격증’이 명시됐다. 이는 기업들의 지원자 평가방식에 지원자의 직무전문성을 높이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부분의 기업은 대학교 성적 평점 3.0 이상의 학점을 요구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