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경영안정자금 지원 중소 운송대행 업체에 국한
화주에 대해선 미온적 태도... “물질적 손해에 신용하락까지”

한진해운.jpg
<속보>=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 후 수출애로를 겪는 충청권 기업들이 궁지에 몰린 모습이다.

<관련 기사>

한진해운 법정관리 여파 충청권 149만불 피해


정부가 일부 긴급대응책을 내놓고 있지만, 지역 수출업계는 현실과 동떨어져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관련 애로 점검회의 결과 총 4000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즉시 중소 물류 업체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조치로 기업들은 5~20억원 한도 내에서 경영자금을 받게 된다.

문제는 이런 지원이 중소 포워딩(운송대행) 업체에 국한된다는 점으로, 화주(貨主)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대안 없이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에 따르면 지난 8일까지 신고된 한진해운 법정관리 관련 지역 피해 기업은 총 10개사로, 모두 화주 기업이다. 총 149만불의 지역 내 예상피해액이 고스란히 기업들의 몫이 될 가능성이 크다.

선박들이 입항해 사태가 진전된다고해도 다가오는 물류대란으로 피해가 가중될 수 있다는 점도 지역 기업들을 한숨 짓게 한다.

당연히 정부의 태도를 문제삼는 지역 기업들이 많은 실정이다. 특정 기업의 부실로 인한 사태에 정부가 무한한 책임을 질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국가적인 사태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처가 미온적이다 못해 ‘방관적’이라는 것이다. 총 4대의 컨테이너가 해상에 묶여 있다는 대전의 A 기업도 이 중 하나다. A 기업은 이번 한진해운 파동으로 물류 운송이 지연되면서 금전적으로만 약 20만불의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A 기업의 주요 관계자는 “물질적 손해도 손해지만, 납기를 지키지 못해 잃게된 업계 평판과 신용은 값을 헤아릴 수 없다”며 “국가적인 사태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음에도 미온적인 정부의 태도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화주의 경우 한진해운과 간접적인 관계로, 직접 이해당사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정부가 끝내 지원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경우 지역 화주기업들은 피해를 민사소송으로 풀 수밖에 없는데 운송이 이뤄진 뒤에도 피해와 혼란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준 기자 kyj8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