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대책위 연기·공주 4개면 방문

신행정수도 후속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관계자 7명은 11일 신행정수도 후보지인 연기군 금남·남·동면과 공주시 장기면 등 4개 면을 방문하고 위헌 결정 후 주변지역의 개발행위 및 건축허가 등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했다.

대책위는 이날 행정수도 후속대책 논의가 가시화되면서 개발이익을 기대한 난개발 예상에 따른 행위제한 조치(2004년 11월 16일)와 행정지도 제한으로 민원 발생 및 주민 재산권 제약에 따른 문제점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가기천 연기군 부군수는 "위헌 결정 후 발생된 민원 해결을 위해 군정조정위원회를 개최, 일부 제한을 풀고 최소한의 민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기획단이 조속히 결정해 민원 발생을 줄이고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종하 연기군 부동산담당은 "위헌 결정 후 부동산 경기는 30% 이상 위축됐다"며 "현재는 관망세고 거래가격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연기군은 이날 ▲제한구역 경계를 지형 등을 감안한 편입 최소화 ▲기 조성된 지방산업단지에 대한 건축허가 제한 해제 ▲금남면 도시지역 중 주거·상업지역은 허가제한구역에서 해제 ▲주변구역에서 개발행위(농지·산지전용 허가) 및 공장 신설 승인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