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올해 충청권 내 교통사고 사망자가 크게 줄었다는 소식이다. 충남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1~7월)보다 13% 정도 감소했다. 아산, 홍성, 보령의 성과가 두드러졌고 계룡에서는 단 한 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았다. 충북연구원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충북도내 교통사고 발생률(1만명당 204건)도 전국 평균(207건) 이하로 낮아졌다고 한다.

‘교통사고 줄이기 캠페인’ 효과가 크다는 분석이다. 본보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경찰청, 교육청, 유관기관 등과 손잡고 '안전한 사회 행복한 충청' 연중 교통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대전, 충남·북에서 광범위하게 펼치고 있는 본보 캠페인의 골자는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이다.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도 지키지 않는 요소요소의 안전 불감증을 혁파하자는 것이다.

교통사고 지표를 개선시키는 일은 대단히 어렵고 고단한 작업이다. 많은 사람들의 연구와 성찰이 있어야하며,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엄청난 예산 지원도 필요하다. 그런 점들을 감안하면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는 얼마나 어렵게 성취한 성과인가를 알 수 있다. 교통사고는 실천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 좀 더 많은 기관·단체의 동조와 동참을 이끌어내면 이전보다 한층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아직 갈 길이 멀다. 한해 교통사고로 숨진 사람이 5000명 아래로 줄어들었지만 우리의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34개 국가 중 수위를 차지할 정도다. 후진국 수준의 교통문화 개선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교통문화 선진화는 그래서 최상의 교통안전 인프라일 수밖에 없다. 이번에 얻은 성과물은 다시 교통 현장에서 유사 사고의 재발로 이어지지 않도록 조치돼야 한다.

교통법규뿐만 아니라 운전자 스스로 운전 에티켓을 숙지하고 실천했으면 한다. 상대방을 생각하고 교통흐름을 끊지 않는 운전습관이 교통사고 예방과 직결된다. 무리한 차로 바꿈과 끼어들기가 고의성 사고로 이어지는 일도 예사로 발생한다. 교통법규를 꼼꼼하게 지키는 게 우리사회의 교통문화지수를 높이는 길이자 교통사고 줄이기의 첩경임을 알아야 한다. 바라건대 '우리나라도 교통안전 선진국'이라는 기대감이 현실화될 때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말고 계속 노력해 나가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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