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내 고장에서 휴가 보내기'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해외나 외지로 떠나기보다 지역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은 내수를 진작시키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법무부 출입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7∼8월 하계휴가 기간 동안 해외로 떠난 여행객은 351만 명이며, 이는 한 해 출국자의 18.1%에 해당한다. 올해도 1월부터 6월까지 해외여행을 다녀온 국민이 1062만 명에 이르고, 올 여름 휴가 때도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인구 대비 해외여행객 비중을 보면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일본이 12.8%, 중국이 8.9%인 데 반해 한국은 37.4%나 된다는 점에서 통계로도 확연히 드러난다. 반면 일본의 경우 국내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우리보다 월등히 높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본 정부의 정책적 노력도 있지만, 자국 여행을 즐기려는 일본 국민의 역할이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시·도지사와 공무원은 물론, 지방 공공기관과 공기업 임직원들이 앞장서 내 고장에서 여름휴가를 보내자는 캠페인에 적극 동참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런 점에서 수려한 경관을 앞세워 여름 여행지 31곳을 발굴해 휴가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경남도의 ‘도내에서 여름휴가 보내기 캠페인’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 캠페인은 관광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회복을 꾀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정책이기 때문이다.

물론, 국가적인 관광경쟁력을 높이려면 국내에서 휴가를 보내려는 국민들이 많아야 하고,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선순환 구조가 정립돼야 한다. 각 지방자치단체 역시 관광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친절하고 위생적인 숙식환경을 구축하는 등 여행객을 맞을 준비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각 업소에서도 우리 고장을 찾는 손님들이 편히 쉬고 체류하며 다시 찾고 싶은 기억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는 마음과 실천의지가 필요하다. 대전·세종·충북·충남지역 주민 스스로 올 여름휴가는 내 고장에서 보내면서 지역경제도 활성화하고, 그동안 모르고 있던 우리 지역의 숨은 매력을 찾아보는 노력을 기울였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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