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그럴 조짐이 처음 감지된 것은 지난해 7월이었다. 과천청사 4동에 임시 배치돼 있던 미래부가 5동으로 이전하는 계획과 더불어 미래부가 과천에 잔류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래부가 세종시로 이전할 것으로 굳게 믿고 있었던 일반 국민의 법 감정으로는 터무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당시 이를 '제2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간주하고 비판하는 여론이 들끓자 정부는 미래부의 과천 잔류는 확정된 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 난감한 노릇이다.
단순히 방위사업청의 과천 이전으로 인한 과천청사 기관 간 재배치로만 볼 일이 아니다. 미래부의 과천 잔류를 선언한 것이나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정부 의지를 그대로 읽을 수 있는 일련의 흐름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국민안전처 등 4개 기관의 세종시 이전계획을 고시하면서 미래부를 제외시킨 데서도 확인할 수 있다. 정부의 변칙적인 처사로 과천-세종시의 지역갈등은 물론 정책 불신의 대표 사례로 지목되기에 이르렀다.
시민사회단체가 즉각 정부의 명백한 직무유기로 규정하고 나섰다. 행복도시특별법상 세종시 이전 예외부처로 명시된 6개 부처가 아닌 이상 미래부는 당연히 세종시로 이전하는 게 맞다. 미래부가 2013년 3월 출범이후 지금까지 이전을 위한 상세 로드맵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는 배경을 여러모로 의심할만하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날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로 세종시의 자족성을 지켜주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미래부 세종시 이전 논란이 3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데도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않은 채 혼선을 주고 있다는 건 아이러니다. 미봉책만이 능사는 아니다. 정책의 기본은 바로 '예측 가능성'이다. 수도권 과밀해소 및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그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방향으로 세종시를 건설해야 할 국가적 책무를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