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철도박물관 공모철회 논란, 국토부 “지자체 경쟁과열” 되풀이, 의왕시 후보지 특혜 의혹 증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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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투데이 DB
국토교통부가 국립철도박물관 후보지 선정 방식을 일방적으로 ‘공모에서 지정’으로 전환하면서,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국토부는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올해 안에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국립철도박물관의 최종 입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바닥으로 떨어진 신뢰성 탓에 입지가 선정되더라도 공정성 논란 등이 계속될 소지가 더욱 다분해졌다.

무엇보다 공모에서 지정방식으로 급격히 변경한 배경에 대한 의문이 명확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특히 경기 의왕시장의 ‘팁’ 논란이 불거지자 특별한 해명없이 지정방식으로 바꾼 점이 가장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게다가 의왕시장이 국토부 출신의 공무원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청권을 비롯한 기존 공모사업에 참여키로 한 지자체들의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선정 방법을 지정방식으로 전환한 게 의왕시를 후보지로 만들기 위한 절차가 아니냐는 의혹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더욱 큰 문제는 국립철도박물관이 공모사업에서 지정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정치권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시각이다.

만약 의왕시가 최종 후보지로 선정 된다면 특혜 논란은 더더욱 커질 수밖에 없고, 정부에 대한 불신으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특정도시 밀어주기나 지역간 정치영향력이 작용했을 것이란 의혹을 떨쳐내기 힘들어 보인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의왕시장 ‘팁’ 발언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고, 선정 기준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약속을 먼저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공모사업에 참여했던 충청권 지자체들도 아쉬움을 표명하면서도 의혹에 대해서는 확실한 해명과 공정성이 강화된 합리적 방안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할 뿐 해명을 해야 할 의무나 가치도 없다는 입장이다.국토부 관계자는 “공모사업을 하기 전 단계부터 지자체간 과열경쟁이 심각해져 불가피하게 지정방식으로 전환한 것 뿐”이라며 “후보지 평가는 용역을 통해 공정히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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