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합리적대안 연내 마련”
청주시 “정부결정 존중”속 허탈
추진단체 “신뢰할 결과 나와야”

<속보>= 과열 유치경쟁 양상을 보였던 국립철도박물관의 공모 방식이 결국 철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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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 표류하는 국책사업

국토부는 지난 22일 ‘지자체 간담회’를 통해 공모방식의 입지선정을 철회하고 선정 절차 및 방식, 건립이후 운영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한 합리적인 대안을 연내에 마련해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사업은 1000억원의 국비를 들여 철도역사의 발전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형 사업으로, 이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청주, 대전, 의왕 등 11개 지자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하지만 당초 지난 달 지자체 설명회와 함께 이달 현장실사를 거쳐 늦어도 10월 중 사업예정지를 발표하겠다는 국토부가 이렇다할 계획을 내놓지 않아 일각에선 영남 신공항사업과 같이 과열된 경쟁 속 백지화·원안수정될 것이라는 우려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특히, 국토부가 경기 의왕시에 국립철도박물관의 유치를 위한 ‘팁’을 줬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러한 우려는 일파만파 확산됐다.

이에 따라 국립철도박물관 청주유치위원회 등 각 지자체 유치위원회에서 긴급성명서를 통해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음을 주장하고 국토부의 입장을 정확히 표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국토부는 결국 ‘공모취소’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왔다. 지자체들의 과열된 경쟁과 향후 불필요한 지역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자체로부터 사업제안서를 받고 이를 심사·평가해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공모방식’을 추진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번 정부의 결정에 따라 청주시는 막대한 행정력 낭비가 발생됐다. 시가 그동안 범도민 서명운동 등을 통해 60여만명의 서명을 받고 박물관 청주 유치를 위해 자문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쳤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국립철도박물관 선정방식 변경과 관계없이 청주 유치를 위한 논리 개발과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토부의 후속 대책을 예의주시하며 이미 구성된 자문위원회와 실무위원회와 대응전략에 대해 적극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그간 철도박물관의 청주유치를 위해 노력했던 민간단체는 이번 결정에 불만을 표출했다.

국립철도박물유치위원회 이두영 운영위원장은 "국토부가 공모 방식을 배제하는 것에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염려할 수밖에 없다"며 "최근 의왕시를 중심으로 철도박물관을 신설할 것이 아니라 리모델링하자는 주장이 나온 뒤 국토부가 이런 결정을 한 것도 석연치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신뢰할 수 있는 절차와 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완종 기자 lwj@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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