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개소한 대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서민 생활안정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센터는 시와 금융감독원, 신용회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 대전신용보증재단 등 8개 기관 직원들이 근무하며 1대1 맞춤형 상담과 채무조정, 고금리대출 전환, 저금리 창업·운영자금 대출, 개인회생 및 파산신청 지원 등 다양한 서민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청년인력관리센터와 연계해 청년·여성·노인 대상별 취업정보 제공과 자격증 취득 교육 등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센터 개소 이후 8개월간 전체 1만 8138건 상담을 통해 채무조정 3032명, 대출지원 1219명(46억 5000만원), 취업지원 1261명 등 전체 상담 인원 중 31% 인 5562명을 지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밖에 센터 내 신용회복위원회 대전지부는 대전 복지재단과 MOU를 체결하고 복지상담 과정에서 금융 부담으로 고통 겪는 이를 파악해 채무조정 개인회생 등 금융지원 서비스로 생활안정을 도울 예정이다.

이중환 시 과학경제국장은 “저소득 저신용으로 인해 일반 시중은행서 대출 받기 어려운 서민들이 27.9%의 고금리를 부담하면서 대부업체를 이용하고 있다”면서 “금융 부담을 겪고 있는 시민에게 정부의 서민금융 지원 정책의 혜택과 일자리 마련에 도움이 되도록 센터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