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당진 고속도로 예타 통과
울산·여수공단보다 접근성 떨어져... 고속도로 건설 경쟁력 향상 기대
기업투자 증가·대산항 역할 커져, 교통사고 위험·불편도 개선 전망
대산5사는 해마다 4조원에 육박하는 국세를 내고 있지만 변변한 고속도로 하나 없다 보니 해마다 수십억원씩 추가로 물류비용을 더 부담, 열악한 도로망이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주범이었다.
실제로 울산석유화학단지부터 부산울산고속도로까지 6㎞, 여천석유화학단지부터 남해고속도로까지 15㎞면 접근이 가능하지만 대산공단의 경우 서해안고속도로 당진IC 40㎞, 서산IC 42㎞, 해미IC 44㎞를 가야만 진입할 수 있다.
대산5사 한 관계자는 “우리나라 1·2대 석유화학단지인 울산과 여수에 비교하면 거리적으로 최대 7배 정도 고속도로 접근성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산의 물류경쟁력은 30%정도 비싸 그 만큼 경쟁력이 떨어진 게 사실”이라며 “대산5사나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건의를 하고, 충남도와 서산시,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서 힘을 합친 결과 좋은 결과가 나온 만큼 하루 빨리 고속도로가 건설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산상공회의소도 이 소식을 크게 반기고 있다. 정창현 회장은 “대산~당진간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는 그동안 관망하던 기업들의 투자에도 힘이 실릴 뿐만 아니라 대산항의 역할이 점점 커짐과 동시에 지역경제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청신호가 될 것으로 확신 한다”고 말했다.
서산시민들의 교통사고 위험 및 불편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대산공단으로 이어지는 주도로인 국도 29호선의 교통량은 2009년 하루 평균 1만 3000여대에서 2013년 1만 9200여대로, 연평균 10%가 넘게 증가해 시민들의 불편의 불편이 컸다.
대산공단을 드나드는 대형차량들이 국도 29호선 이용으로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한 때 전국 교통 사망사고 1위 지역이라는 오명을 얻을 만큼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죽음의 도로’가 된 지 오래다. 그만큼 기업으로 보나 지역민들로 보나 대산~당진고속도로 건설이 절박한 상황에서 십 수 년째 공회전을 하다 비로소 본궤도에 오른 것에 시는 ‘설 선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완섭 시장과 장승재 의장은 서산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한껏 고무된 목소리의 톤을 높였다.
이 시장은 “이제 실시설계비 등의 예산을 반영해 빠르게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남은 만큼 행정력을 모아 고속도로 건설을 하루라도 빨리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승재 의장은 “서산시가 고속도로 건설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이득을 취득할 수 있는 부분은 고민을 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새누리당 김제식(서산태안·충남도당위원장) 국회의원도 이날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쁜 소식을 알렸다.
김 의원은 “대산공단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균형발전도 이룰 수 있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완공 될 수 있도록 실시설계비 등 예산확보에도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산=박계교 기자 antisof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