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민간 사업자공모 설명회
대기업 유통·건설사 대거 몰려
사업선정시 30년간 안정적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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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투데이 DB
대전 원도심 개발의 신호탄이 될 대전역세권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 사업설명회에 대기업 유통사와 건설사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7일 개최한 ‘대전역세권 개발 민간 사업자 공모 사업설명회’에 대기업 유통업체와 건설사 임직원 등 100여명이 몰려 사업에 관심을 보였다.

앞서 지난해 11월 말부터 진행된 민간 사업자 공모에 대형 유통업체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사업 성사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태다.

이날 사업설명회는 면적 3만 2444㎡인 대전역 복합2구역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뤘다. 이곳에서 사업을 하려는 업체는 전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원도심의 명소가 될 수 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복합2구역은 판매·업무·문화시설 입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기업 유통업체 등의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사업권을 따내면 향후 30년 동안 운영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업자가 선정돼 개발이 되면 서울역이나 수원역처럼 민간 사업자가 들어와 임대료를 내고 사업을 벌이게 될 것”이라며 “3만여㎡ 면적의 부지 중 약 85%는 코레일 소유이기 때문에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사업자가 있다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기차역의 특성상 민간사업자의 자본을 투입해 개발을 한 경우를 고안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역은 롯데가 사업을 이끌고 있으며 수원역은 AK가 사업을 진행해 사업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신청은 단독 법인이나 컨소시엄(최대 5개사)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사업주관자의 자본총계는 500억원, 지분은 30% 이상 보유해야 하며 회사채 BBB+이상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이미 개발이 완료됐거나 진행 중인 역의 개발사업을 볼 때 건설사의 참여는 단순 시공 등으로 국한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자는 오는 3월 9일 신청서 접수 후 9인의 사업평가위원(코레일 4인·외부 5인)의 평가를 거쳐 선정된다.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한 대전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업 참여가 점쳐지는 대기업과 손을 잡아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에 참여할 방침”이라며 “건설업계가 사업권을 따내진 못해도 시공 등 우회적으로 참여해 원도심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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