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폐타이어를 판매점에 공급한 폐기물재활용업자와 이를 넘겨받아 이월상품이라고 속여 판매한 업자들이 충남 아산경찰서에 붙잡히면서 타이어 불법 유통의 전모가 드러났다. 폐타이어가 새 제품으로 판매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했다. 폐기물재활용업자가 완성차업체의 연구소에서 폐타이어를 수집해 재활용하지 않고 타이어판매점 업자에게 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폐타이어를 사들인 타이어판매점 업자는 폐기처분해야 할 타이어를 수리한 뒤 새 제품인 양 판매했다.
완성차업체 연구소에서는 시험용으로 사용한 타이어가 시중에 유통되지 못하도록 타이어의 측면을 1㎝가량 절개해 배출하고 있다. 하지만 타이어판매점 업자는 절개된 부분을 표시나지 않게 때워 이월상품으로 둔갑시켰다. 타이어에 표시된 '연구·시험용'이라는 문구는 시너로 감쪽같이 지웠다고 한다. 전문가들조차 새 제품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였다니 일반 소비자들이 알아채기란 불가능했을 것이다.
고속주행과 급제동 등 극한 시험을 거친 타이어는 수명이 단축돼 전량 폐기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럼에도 한 폐기물처리업체에서 빼돌린 타이어가 8000개나 넘는다니 얼마나 많은 양이 시중에 유통됐을지 알 수 없다. 사고로 이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행여 사고가 발생한다 해도 책임소재를 가리기란 쉽지 않다. 타이어 불법 유통이 이번에 적발된 한 곳 뿐인지 수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사람의 생명을 담보로 한 시험용 타이어가 더 이상 유통되지 못하도록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 완성차업체가 시험용으로 사용한 타이어를 폐기처분 시 10㎝이상 가능한 넓게 절개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업자들이 절개 부분을 때울 수가 없다. 지금처럼 1㎝가량만 절개하면 언제 다시 불법 유통이 고개를 들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