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렵이불·내의 등 판매 증가
계절용품 지난해보다 시기빨라
백화점, 겨울의류 앞다퉈 선봬
13일 대전지역 소재 백화점·대형마트 등에 따르면 환절기에 대비하기 위한 차렵이불과 카펫, 내의와 타이즈 등 보온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홈플러스의 경우 최근 2주간 겨울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여성용 타이즈는 75%로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고 차렵이불 77.4%, 스타킹 22.2%, 카펫 20.7% 등 순이었다. 이마트(둔산점·대전터미널점)도 이달 들어 전기매트와 침구류의 매출이 지난해 동기대비 23.3%, 20.9% 늘었고, 잠옷과 웜웨어의 판매 또한 각각 64.7%, 28.2% 오름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침구와 카펫은 계절이 바뀔 때 소비가 늘어나는 품목에 속하지만 판매 시기가 지난해보다 빨라졌다는 것이 업계 측 설명이다. 특히 겨울철 난방가전 사용에 따른 전력난과 전기료 폭탄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고효율을 누릴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분위기다. 실제 전자랜드는 소비전력이 1kw대로 낮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전기 히터와 스토브, 신개념 탄소섬유히터 등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지난해 동기대비 159% 매출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겨울 상품의 수요가 늘자, 지역소재 백화점들도 현재 진행 중인 가을 정기세일과 더불어 패딩, 아우터 등 행사를 진행하며 겨울 채비에 나서고 있다. 남성복 매장은 겨울 방한코트, 다운점퍼 등 전체 50%를 겨울 상품으로 채우고 있으며, 여성 의류 매장은 가을 상품과 함께 겨울 상품 입고를 서두르기 시작해 이미 겨울 상품을 60% 이상 들여놓은 상태다.
지역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이 겨울 관련 상품의 매출도 평년보다 빨라진 것 같다”며 “보온내의를 지난해보다 한 달 반 정도 빠르게 선보이거나 겨울상품 사전판매를 위해 추가 물량을 확보하는 등 유통업계마다 겨울 제품 판매 경쟁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