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협상 접점 못찾고 분쟁국면
노조, 노동쟁의 조정신청 등 파업수순 2주간 중재 실패할 경우 곧바로 돌입
市 대중교통 체계개선 추진에 악재

버스체계 전면개편을 앞세워 실질적 대한민국 행정수도 ‘세종’ 대중교통체계의 획기전 개선을 노리고 있는 이춘희 세종시 정부가 최대 난관에 봉착했다. 지역유일의 시내버스 업체 세종교통이 한국노총·일반노조가 연대한 대표노조 간 임금협상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파업 위기 등 분쟁국면에 내몰렸기 때문이다.

세종교통 대표노조는 13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파업안을 가결 시켰다. 찬·반투표에는 전 직원 217명 가운데, 대표노조원 148명이 참여했다.

그 결과 과반수 이상인 148명 전원이 파업에 찬성하면서 파업안이 가결됐다. 앞서 8여회에 걸쳐 진행된 세종교통 임금협상 조정회의가 노사 양측의 입장차로 결국 결렬되면서, 전면파업 위기로 돌변한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적자난을 호소하고 있는 사측과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노조측이 한치도 물러서지 않는 팽팽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노조가 통상 일일 급여 기준 11.5% 인상 요구안(16만 7500원)을 최종 제시한 반면, 회사 측은 3.4%(기존 14만 6200원→15만 3000원) 인상안을 앞세우고 있는 상태. 사측은 준회원으로 가입돼있는 전국자동차노동조합 충남지부의 기 협상안(3.6% 수준)을 최종 협상안의 명분으로 제시하고 있다.

파업 위기감이 고조된 가운데, 노조 측은 향후 파업투쟁을 선언하고 14일 노동위원회에 합법적 파업을 담보한 노동쟁의 조정신청 등 파업 수순을 밟아, 사측을 압박하겠다는 강경책을 내놨다. 대표노조 측은 노동위원회 조정기간(2주) 내 노사간 분쟁 중재에 실패할 경우, 곧바로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연합 세종교통노동조합 김동열 조합장은 “절대 양보할 수 없다. 세종시 출범이후 운행노선·횟수증대, 배차간격 축소 및 BRT버스 인력 추가 투입 등 한정된 인력으로 늘어난 버스 시간표를 모두 소화하고 있다. 근무여건이 너무 열악하다. 지난해 천안 시내버스 기사들의 임금 수준인 16만원 선에 일일 임금을 맞춰달라는 게 노조측의 최종 요구”라고 말했다.

반면 사측은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만큼, 대표노조 측의 임금 인상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세종교통 측 관계자는 “옛 연기군 시절보다 버스대수가 100대 이상 늘었다. 기사 수도 50여명에서 217명으로 급증했다. 임금, 유류비 등 운송원가만을 놓고 봤을때 매일 버스 한대당 수입 46만원 선을 유지해야하지만 현재 20만원 선을 웃돌고 있을 뿐”이라면서 “시가 적자분에대한 지원금 지급방식을 연초 선지급에서 매달 검토 뒤 후지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사정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파업위기는 세종시 대중교통 체계 개선안 추진의 묵직한 장벽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시는 노사 간 우선 협상을 전제조건으로 내걸고, 시민의 발을 담보로한 파업은 결코 용납할 수 입장을 확고히했다. 시 관계자는 “노사가 최종 협상절차를 밟은 뒤 시에 이 협상안을 제시하는 게 정상 절차라고 판단된다. 시민의 발을 담보로한 파업은 있을 수 없다”면서 “서비스 개선 노력도 주목해야할 것이다. 노동위원회 조정기간 중 임금협상이 적정선에 맞춰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세종=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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