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신설되어 그간 별다른 존재감을 보여 오지 못하던 국민안전처가 어제 발표한 각 지자체별 안전등급은 시의적절하고 유용한 지표로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활동과 기여를 기대해 본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참으로 숱하게 원시적인 재난과 어처구니없는 사건사고로 아까운 인명손실과 천문학적인 재산손실을 가져오고 있다. 무슨 일이 터질 때마다 사후약방문격으로 부랴부랴 대책을 급조해 발표하고 나서 얼마 후 또다시 유사한 사례가 반복되는 참담한 경우를 늘 보아오지 않았던가.

이번에는 교통사고와 화재 등 두 항목에 걸쳐 지자체별 안전등급을 조사 발표했다. 우리 지역은 몇몇 기초자치단체를 제외하고는 그저 그렇고 그런 결과여서 향후 전반적인 대책수립과 효율적인 운용이라는 과제를 걸머지게 되었다. 전체 평균으로 대전 2등급, 충북 3등급, 충남 4등급 그리고 세종의 경우에는 꼴찌인 5등급으로 안전관리에 빨간 불이 켜졌다.

물론 시 출범이 얼마 되지 않고 이런저런 여건이 채 갖춰지지 않은 계기적인 상황을 고려해야겠지만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거창한 타이틀에 걸맞지 않는 초라한 성적표는 세종시가 본격적인 현대적 도시형성과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야할 과제로 삼아야 한다. 특기할만한 사실은 충북 증평군이 교통사고와 화재 양 분야에서 모두 1등급에 올라있고, 음성군은 화재 분야 1등급으로 열악한 군세를 비롯한 여러 여건이 미흡한 가운데 비교적 충실한 안전관리 행정을 펼쳤다는 점에서 칭찬할 만하다.

안전에 관련된 다양한 통계 중에서 36개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집계되었는데 특히 중요한 대목은 인구 1만명 당 사망자수로 우리나라는 교통사고 사망률 OECD국가 중 1위, 자살률은 10년 연속 1위라는 오명을 얻고 있다. 안전등급은 결국 그 사회와 국가의 선진성, 사회 인프라 수준, 국민들의 안전의식과 직결되는 만큼 이제는 '안전복지'에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때에 이르렀다.

충청지역은 광역자치단체별 안전등급이 2등급에서 5등급까지 광범위한 편차를 보인다. 가능한 대안과 해법이 이웃한 충청권 각급 지자체간 주민안전 향상을 위한 긴밀한 협조를 통한 시스템, 시설과 인력, 정보 공유라고 한다면 2015년을 '지역안전확립 원년'으로 삼아 기초부터 하나씩 챙기고 확인하는 밀착행정을 펼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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