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소에 맡겼던 세탁물 훼손의 책임이 세탁업자 보다 제조·판매업체에게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세탁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 사례 중 섬유제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2455건에 대해 분석한 결과, 원단 자체 등에 문제가 있어 세탁물이 훼손된 경우(제조·판매업체의 책임)가 33.4%(819건)로 가장 많았다고 28일 밝혔다.

원단의 내구성이나 내세탁성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정상적인 방법으로 세탁을 하더라도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세탁서비스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업체에게 책임이 있는 경우는 28.9%(709건)로 파악됐다.

이 경우엔 세탁방법이 적합하지 않아 훼손이 발생한 경우가 과반이 넘는 53.5%(378건)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오점 제거 미숙 11.0%(78건), 후 손질 미흡 9.9%(70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착용자의 취급 부주의에 의해 손상된 경우도 12.6%(310건)로 집계됐다.

간편복·양복류 등 의복과 피혁제품의 세탁 후 훼손은 제조·판매업체의 책임이 많은 반면 침구류는 세탁업체 책임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음성=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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