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교육청이 어제 '행복교육 실현! 자유학기제'라는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조기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이날 토론회에 동·서부 중학교 운영위원 등 20여명이 참여해 교육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그대로 전했다. 자유학기제 도입에 대한 찬·반 여론이 여전히 교차하고 있다. 자유학기제의 연착륙을 위한 의견 개진은 많을수록 좋다.

박근혜 정부의 공약사항인 자유학기제가 내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실시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들이 6학기 중 한 학기 동안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완전히 벗어나 토론이나 실습과 같은 직접 참여 수업으로 전환하는 교육과정을 일컫는다. 시험을 치르지 않으니 고교 내신에도 반영하지 않는다. 학생들로 하여금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생을 미리 설계하고 진로선택에 도움을 준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자유학기제는 입시위주의 우리 교육현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에 없었던 교과과정이 도입되기 때문이다. 교과별 특성에 맞는 체험과 참여 수업은 암기와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우리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이다. 학생입장에서는 자신의 재능을 조기에 발굴해 진로와 직업을 미리 경험한다는 장점이 있다. 학부모들 역시 자녀의 성적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하지만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예산, 인프라 등이 확충되지 않으면 부작용이 속출할 것이란 전망이다. 어제 토론회에서도 이런 내용이 봇물을 이뤘다. 자유학기제를 실시할 준비가 완벽히 갖춰지지 않은 학교가 상당수라고 한다. 질 높은 수업을 진행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으면 부실운영이 될 공산이 있다.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학력 약화 또한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부가 지침을 내린다고는 하나 어느 학년에 도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도 의견이 분분하다. 자유학기제를 운용하는 대전시내 56개 중학교 가운데 무려 40개 학교가 1학년 2학기를 선택하고 있다. 제도의 전면 시행에 앞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시행착오를 줄이자는 거다. 학생들은 실험의 대상이 아니다. 제도정착까지 20년이 걸린 외국의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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