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관할권 귀속결정 이후 반발기류 ‘지역 현안사수’ 이어져
항만기능 보완·물류비 절감효과 전액 국비사업 추진 목소리 커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귀속결정 이후 신평-내항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충남 당진시 신평면에서 연육교를 통해 당진평택항 매립지를 잇고 내항(서부도)까지 연결하는 신평-내항 연결도로 건설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은 어느때보다도 커지고 있다.

총연장 5.9㎞(교량 3.7㎞, 연결도로 2.2㎞)인 신평-내항 연결도로는 299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해양수산부의 도로건설에 대한 타당성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다. 지난해 8월 착수된 신평-내항 연결도로 타당성 조사는 빠르면 오는 6월 완료, 결과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요청을 가늠할 전망이다.

신평-내항 연결도로 사업은 2013년 해수부에서 기획재정부 예타 대상사업 선정을 요청했으나 결국 고배를 마신 뒤 최근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묻히며 큰 관심을 받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번 당진평택항 매립지 관할권 귀속결정 이후 상황은 급반전 됐다. 당진지역 일각에서는 신평-내항 연결도로 사업만큼은 지켜내자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매립지 관할권 귀속결정이 충남도와 경기도간 도계분쟁으로 확산되면서 당진을 중심으로 한 강한 반발 기류가 ‘지역 현안사업 사수’로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들의 주장은 신평-내항 연결도로 건설사업을 전액 국비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평-내항 연결도로는 항만 진입도로 성격이 커 당진·평택 항만기능의 상호보완은 물론 화물차량의 시간단축으로 물류비 절감 등의 공익적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3000억원에 가까운 사업비를 지자체가 일부 떠안기에는 너무나도 큰 수혈이 뒤따르는 부분도 전액 국비 사업 추진만이 답이라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사업추진 명분과 타당성은 충분하다는 게 지역민들의 주장이다.

현재 물류차량들이 당진·평택항 내항으로 오고 가기 위해서는 평택에서 서부두 진입도로를 이용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신평-내항 연결도로가 건설될 경우 11.3㎞면 갈 수 있는 길을 현재 27.4㎞나 돌아 가고 있어 물류비 낭비 개선에 대한 목소리는 앞으로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당진에 사는 이모(56) 씨는 “우리땅 찾기에 올인하면서 신평-내항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시급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이번에 함께 목소리를 낼 것”이라며 “이번 도계분쟁 뿐만 아니라 당진이 세금을 통해 국가발전 기여도가 큰 지역임에도 국가투자가 저조한 것은 지역민들을 무시한 처사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그래서 신평-내항 연결도로 건설사업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홍표·인택진 기자 dream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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