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공주역 활성화등 4건 1년째 답보… 지역·정치권 조속지정 촉구

KTX 공주역 활성화 등을 위해 충남지역 국도지선 지정이 시급하지만 정부는 예산타령만 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충남도는 지난해 4월 KTX 공주역 활성화 차원의 국도지선 지정을 정부에 건의했지만 1년이 지난 현재도 기획재정부는 노선지정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 조속한 결정이 요구되고 있다.

도가 지정을 건의한 국도지선은 KTX 공주역 활성화를 위한 공주시 탄천면(국도40호)~논산시 상월면(국도23호) 연결도로와 계룡시 노성면~엄사면(지방도645호) 연결도로, 석문국가산업단지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당진시 당진읍~석문면(지방도615호) 연결도로와 당진시 송악면(지방도619호) 도로사업 등 총 4건이다.

이 같은 국도지선 지정 건의는 2010년 국도 지선신설을 담은 도로법이 개정되면서 2011년 5월 일반국도 노선지정령 일부개정령(안)이 입법예고 된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개정안이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전국에서 단 1건의 국도지선 지정은 없다.

충남은 물론 울산, 경북, 전남 등 4개 시·도가 총 8건의 국도지선 지정을 건의한 상태지만 국토교통부와 기재부간 이견을 보이며 협의만 계속될 뿐이다. 충남의 경우는 타 시도보다 더욱 시급한 상황에 맞닥들이고 있다. KTX 호남고속철도가 내달 2일 개통을 맞이하지만 KTX 공주역 주변 도로인프라 구축은 반쪽짜리에 그치고 있다.

충남 공주에 사는 김모(56) 씨는 “정부가 KTX 공주역을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설치해 놓고 연결도로 확충은 등한시 한다면 지역민들의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도 정부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여나가고 있다. 충남 국도지선 지정 지역 국회의원인 새누리당 이인제, 김동완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을 중심으로 정부를 향해 조속한 지정 촉구 목소리를 내뱉는 등 지역 정치권도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다.

충남도 역시 국도지선을 건의한 4개 시·도와 공동으로 조속한 지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할 계획을 밝혔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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