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7월 이전 계획 추진중
지방분권·균형발전 역행
코레일 업무협조 비효율 우려
이전·유지비용 혈세 낭비 지적

내년에 개통하는 수서발KTX 운영사업자인 ㈜SR(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이 대전에 있는 본사를 서울로 이전을 추진해 논란을 빚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고 본사 이전 비용과 수도권의 높은 사무실 유지비 등 국민 혈세 낭비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SR이 오는 7월경 대전에 있는 본사(서구 한밭대로 755 삼성생명 둔산빌딩 5층)를 서울 강남구 수서역 인근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SR은 내년 개통하는 수서발KTX의 원활한 운영과 안전문제 등을 감안해 출발지인 수서역 인근으로 본사를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R 조만간 국토교통부에 본사 이전 계획을 보고하는 등 본격적인 논의를 벌일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같은 ㈜SR의 본사 이전 추진에 대해 시민단체에서 이전 명분과 타당성이 부족하고 대전과 비교해 막대한 유지비용이 소요되는 서울로 옮겨가는 방안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서발KTX 운영에 따른 차량정비와 매표 등의 업무는 코레일에 위탁돼 서울로 본사를 이전한다고 해도 크게 달라질 것은 없고 불필요한 예산 낭비만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본사가 각각 세종시와 대전에 자리하고 있어 서울에서 수서발KTX 개통과 운영과 관련, 업무협조 과정에서 비효율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홍섭 혁신자치포럼 운영위원장은 “정부 산하 공기업의 비수도권 이전이 가속화하고 있는 마당에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SR가 뚜렷한 명분도 없이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것은 정부의 분권, 분산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금 운영위원장은 또 “내년 개통을 앞두고 본사 이전에 몰두하는 것도 행정비효율과 행정낭비를 초래하는 것”이라며 “국토부는 본사 이전을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SR가 본사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본사 이전의 타당성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전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자회사인 ㈜SR은 코레일이 지분 41%, 국민연금 등 공공부문이 59%를 출자해 2013년 12월 설립됐다.

수서발KTX 개통 시 경부선과 호남선 두 개 노선으로 운행되며, 경부선은 수서에서 평택을 거쳐 부산으로, 호남선은 수서에서 평택, 목포까지 각각 운행된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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