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산~당진고속도로의 타당성은 본란에서도 여러 차례 강조했듯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전국 6위권의 물동량과 중국과의 국제여객선 취항 임박, 관광수요 폭증, 대산공단 국세납부 기여도 등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물류비용의 경우 울산공단의 고속도로 접근거리가 6㎞, 여수공단이 15㎞인데 반해 대산공단은 40㎞에 달한다.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접근성이 가장 열악한 것이다. 물류경쟁력이 30%정도 비싸다는 것은 여러모로 국익의 낭비다.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남당진 분기점에서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까지 24㎞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64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2005년과 2009년 등 2차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선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발목이 잡혔다. 하지만 정부가 이 도로와 편익비용(BC)이 비슷하게 나오거나 오히려 낮게 나온 지역도 국책사업으로 채택한 사례가 있는 점을 보면 서산시나 기업들의 볼멘소리가 과하지 않다.
우리나라 한해 전체 예산 375조 4000억원 중 1% 정도의 국세가 대산공단에서 나오고 있다. 반면 대산공단에서 낸 국세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을 서산시가 시세로 받는다. 이런 사실들을 간과하고 경제성만 운운하는 건 억지 논리다. 더욱이 대산항은 해양수산부가 조사한 항만시설 이용자 만족도에서 전국 무역항 31개 중 1위를 차지해 투자 가치도 크다.
대중국 관문이자 전진기지인 대산(서산)의 발전은 곧 충청권의 시너지로 이어진다. 변변한 고속도로 하나가 없어 길바닥에 소중한 혈세를 버리고 지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일을 되풀이해선 안 될 것이다. 전국 교통 사망사고 1위지역이라는 오명을 벗는 일도 부가적인 효과다. 지역과 기업의 상생·발전, 국익을 위해서 대산~당진고속도로의 건설에 정책적 배려가 긴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