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공스토리, 달콤한 터닝포인트] 달.콤커피 뱅뱅사거리점 이연수 점주님 

“커피맛은 기본! 독특한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가 강점”


서울 강남지역 오피스 상권에서 달.콤커피 뱅뱅사거리점을 경영하고 있는 이연수 점주는 디자이너로 일했던 경험 덕분에 카페 창업 전부터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남다른 안목을 가지고 있었다. 모던하고 스타일리쉬한 달콤커피 매장 분위기에 끌려 달콤커피 프랜차이즈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그의 <달콤한 터닝포인트 스토리>를 들어보았다.


◇ 차별화된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성장가능성으로 달콤커피 선택

커피 전문점처럼 포화된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으로 창업에 성공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달콤커피 뱅뱅사거리점 이연수 점주는 무엇보다 브랜드의 차별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평소 음악을 좋아하는데 ‘음악 카페’라는 달콤커피의 유니크한 컨셉과 독특한 인테리어에 마음이 끌렸다”는 그는 “고객 취향에 맞도록 선택이 가능한 세가지 맛의 최상급 원두와 달콤커피에만 존재하는 개성 강한 음료, 그리고 기존 카페와 차별화 되는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앞으로의 성장성을 직감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달콤커피만의 스페셜 메뉴인 허니큐브, 베리큐브, 허니몽은 뱅뱅사거리점의 인기 아이템으로 매출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기본에 충실하면서 달콤함은 두 배로 드리는 고객관리 노하우

이연수 점주의 매장 운영 노하우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세심한 고객관리다. “매일 오시는 단골손님들이 어떤 음료를 드시고, 언제 오시는지, 그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기억하고 챙기려 항상 노력하죠.” 뱅뱅사거리점은 강남 오피스 상권 특성 상 직장인 고객이 많다. “저희가 대중을 타깃으로 하는 프랜차이즈지만, 특히 세련된 인테리어, 음악 취향, 트렌디한 감각을 가진 젊은 샐러리맨들이 많이 오세요. 주변의 카페와는 확실히 달라요.” 인근에 대형 경쟁사가 이미 성업 중이었지만, 달콤커피 뱅뱅사거리점은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일반 대중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중요시하는 타깃 고객군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실제로 뱅뱅사거리점은 기존에 자리했던 카페 S사보다 1.5배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매월 안정적인 매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 본사와 가맹점 간의 신뢰와 윈윈모델이 가장 중요 

수많은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들 사이에서 달콤커피 프랜차이즈 개설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를 묻자 "달콤 본사팀에서 보여준 한결 같은 열정, 센스, 그리고 신뢰가 없다면 결정할 수 없었겠죠.”라는 답이 돌아왔다. 커피 프랜차이즈 성공은 가맹시스템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본사와 가맹점 간의 상생모델과 신뢰가 중요하다. 달콤커피는 본사팀이 가맹점과 긴밀히 협조하여 매장 관리를 책임지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본사 차원에서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상승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본사팀의 열정적인 태도와 헌신적인 지원이 있기에, 이연주 점주는 망설임 없이 달콤커피를 선택할 수 있었고, 그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한다. 


◇ 커피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에게 주는 조언

마지막으로, 이 점주는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을 꿈꾸는 예비 점주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가 매장 경영을 하면서 1순위로 신경 쓰는 것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라고 강조했다. 

일하는 것이 재미있어야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도 하고, 매장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그는 직원들이 나와서 웃으면서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경험 없이 오랫동안 주부생활을 했던 그가 전적으로 경영하는 매장을 오픈 했을 때, 두려움과 어려움도 많았지만, 본사의 철저한 지원과 상생전략 시스템 덕분에 지금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는 이연수 점주는 “본인이 경영하는 브랜드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매장 운영을 무엇보다도 재미있게 즐기시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라고 재차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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