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천억 추정 지지자 개인의견”

<속보>=대전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기종으로 최종 확정된 ‘노면 트램’의 총사업비가 당초 시민들에게 알려진 6000억원이 아닌 1조여원을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민들과의 타운홀미팅에서 소개한 트램의 추정사업비는 전문가나 행정기관이 아닌 트램방식을 선호하는 몇몇 지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전시의 안일한 행정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18일 송년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의 최종 건설방식·기종으로 확정된 노면트램은 약 1조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고 밝혔다. 이는 정림~복수 정거장(불티구름다리 부근)과 대사~대흥 정거장(테미고개), 자양~가양 정거장(우송대 부근) 등 높은 경사로 구간에 대한 지하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업비 산정은 지난해 4월 동일기술공사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법별 타당성검토 보고서’에도 자세히 명시돼있다. 실제 이 보고서에는 노면시스템(28.6㎞)의 총사업비는 1조 460억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급기울기 구간 지하화(5.9㎞)’에 소요되는 금액은 5220억원(885억원/㎞), ‘노면 적용’ 사업비는 5240억원(231억원/㎞) 등으로 명시됐다.

문제는 1조여원을 상회하는 트램방식의 사업비에 기회비용은 아예 포함조차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여기에 시가 구상 중인 스마트트램 사업비 1000억원까지 더하면 고가 자기부상열차와 비교해도 사업비 부문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 좌회전 차량을 없애는 절차와 횡단보도 이설부분 등에 소요되는 추가 사업비까지 더한다면 최종 사업비는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늘어난다는 것이 해당 전문가들의 공통된 판단이다.

이와 함께 지난 10월 진행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기종 선정을 위한 시민들과의 타운홀미팅에서 시가 제시한 자료에는 ‘노면트램 방식의 사업비는 6000억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명시돼 있어 결국 중요한 정보를 ‘허위’로 알렸다는 점에서 행정의 신뢰성을 스스로 훼손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타운홀 미팅에서 제공된 자료는 건설방식을 지지한 각각의 전문가들이 산정해 내놓은 것”이라며 “서로가 밝힌 방식별 장·단점에 대해서는 시가 개입하지 않기로 해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