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동충주역 신설 공식건의
봉양역 불확실 제천홀대 진행
강호축 균형발전 북부권 소외
道 현실 판단속 조기착공 심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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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선철도 고속화 노선안에 제천역과 동충주역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북부권 곳곳에서 계속 제기되면서 '노선(路線)’을 둘러싼 투쟁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최근 들어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하며 충주의 자족도시 기틀 마련 등을 골자로 한 공문을 충북도에 보냈다. 심지어 사업비 일부를 시비로 부담하겠다는 입장이다. 충주시는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을 따져보는 용역도 발주할 계획이다. 제천지역은 철도교통의 상징인 제천역이 노선에 미포함된 점을 납득할 수 없다며 여전히 홀대론을 접지 않고 있다.

특히 충주·제천 지역의 주장에는 '균형발전'이 기저에 깔려있다. 즉 청주권과 비교해 낙후된 비청주권이 도약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발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1일 충주를 방문해 도민과의 대화를 가진 자리에서 시민들은 수소산업과 균형발전을 강조하며 동충주역 신설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강명철 충주시의원은 23일 제23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동충주역은 30만 자족도시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은 도내 균형발전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다. 이정임 제천시의원은 지난달 11일 "이시종 충북지사는 국토균형발전을 말하지 말라"고 촉구했고, 이에 앞서 제천 내 중부내륙미래포럼은 6일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고 봉양에서 중앙선으로 연결된다면 그동안 국토발전에 소외됐던 제천·단양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것"이라는 내용 등을 담은 건의문을 청와대와 정부, 충북도에 발송했다.

국가균형발전을 강력히 촉구하며 도내 균형발전을 추진해온 충북도의 입장이 난처해 진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배경인 강호축 사업(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고속철도망)이 국가균형발전을 주장하며 시작된 게 배경이다. 충북 등 8개 시·도는 그동안 경부축 중심으로 발전된 경제에서 더 이상 성장동력을 찾기 어렵다며 강호축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아이러니다. 국가균형발전을 근간으로 한 강호축을 발판으로 충북선 사업에 시동이 걸렸는데 정작 충주와 제천은 소외를 외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대역사(大役事)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는 다소 엇박자가 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이시종 지사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충북도가 국토교통부에 보고한 노선안에 제천역과 신설을 전제로 한 동충주역까지 추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제 오송 연결선(7.5km, 1938억원)과 원주 연결선(9km, 1696억원), 삼탄~원박 선형개량(4km,1500억원) 등에 소요될 국비를 추가확보하는 것만으로도 만만찮은 상황이다.

특히 충북도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에 대한 '첫 삽' 즉 조기착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가 1월말 발표한 예비타상성 조사면제 대상 사업이 무려 23건에 달하고 여기에 '광역교통 물류망+도로·철도' 부문까지 모두 12건이나 사업개시를 기다리게 된 만큼 '우선순위'를 가려 국비투입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맥락에서 정권이 바뀌면 일부 예타면제 사업은 없던 일이 될 수 있다는 게 일각의 전망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충주와 제천의 답답한 입장을 충분히 알고 있지만 정부는 혈세투입에 무엇보다 경제성을 따져보고 결정한다"며 "충북선 사업에 1조 5000억원을 획득한 것도 녹록지 않은 일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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