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194.1% 증가
간편결제 서비스도 성장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스마트폰을 통한 간편송금 서비스의 하루평균 이용금액이 1년 만에 3배 가까이로 늘었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2018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을 보면 지난해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금액(이하 하루평균)은 1045억원으로 전년보다 194.1% 증가했다. 이용 건수는 141만건으로 102.5% 늘었다. 간편송금은 스마트폰에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송금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공인인증서나 OTP 없이 비밀번호 등을 이용해 결제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규모도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지난해 간편결제 이용금액은 하루평균 1260억원으로 전년보다 86.2% 늘었다. 이용 건수도 87.5% 증가한 392만건으로 조사됐다. 간편결제·송금 서비스를 합한 이용금액은 하루평균 2306억원, 건수는 533만건이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정보·통신(ICT) 분야와 스마일페이, SSG 페이 등 유통·제조 분야 간편결제 서비스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온라인쇼핑이 늘어난 영향으로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금액이 하루평균 4123억원으로 25.8% 불어났다. 이용 건수는 29.8% 증가한 826만건으로 집계됐다.

PG는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에게 받은 대금이 판매자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 정보를 송수신하는 서비스다. 온라인쇼핑이 늘어나면 자연스레 PG 서비스 이용 규모도 확대한다. 토스 및 선불교통카드 등이 포함된 선불전자지급서비스 규모는 1428억원, 1635만건으로 각각 116.4%, 9.1% 늘었다.

한은 관계자는 "간편송금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확대해 전체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 규모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오픈마켓이 포함된 결제대금 예치 이용금액은 697억원, 건수는 146만건으로 각각 15.1%, 15.3% 증가했다. 아파트 관리비를 이메일 등 전자 방식으로 발행한 다음 대금을 직접 수수하고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인 전자고지 결제서비스도 늘었다. 전자고지 결제서비스 이용금액은 29.9% 늘어난 278억원, 건수는 26.6% 증가한 16만건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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