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확보·홍보에만 집중, 가입 헷갈리고 사용법 난해, 잔고 유무 여부도 불편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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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속보>=중소상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등장한 오프라인 간편 결제시스템 제로페이가 외면받고 있다. <20일자 6면 보도>

정부와 대전시가 가맹점 확보에만 열을 올리는 반면 정작 홍보와 소비자 유인에는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로페이는 기존의 신용카드 결제망을 사용하지 않고 QR코드·바코드를 통해 소비자(사용자) 계좌에서 판매자(상인) 계좌로 결제대금을 이체하는 방식이다. 구조가 단순해 비용이 적게 들어 중소상인의 결제 수수료율(0~0.5%)은 신용카드(0.8~2.3%)의 절반 수준도 안된다.

하지만 사용률이 ‘제로’에 가까워 ‘제로페이’라는 비아냥거림을 듣고 있다.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0%대로 만들어 주겠다는 취지는 좋지만 시장 흐름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결과라는 지적이 많다. 현장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불만을 쏟아내고 있지만,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시는 이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가맹점 수를 늘리고 홍보하는 데만 열을 올리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로페이의 도입 취지는 공감하지만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은 데다 실제 사용을 위한 개선이 절실하다고 지적한다.

소비자 김 모(39) 씨는 “막상 소비자들은 제로페이 가입 관련 정보를 얻기도 어려운 데다 관련 앱조차 존재하지 않아 사용이 어렵다”며 “제로페이에 등록된 소비자가 늘어나야 가맹점 가입도 늘어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제로페이는 체크카드처럼 현존하는 잔고가 있어야 이용 가능하다”며 “현실에 맞지 않는 제도 같다”라고 말했다.

전자기기에 익숙지 않은 어르신은 물론 스마트폰에 익숙한 20~30대 조차도 제로페이 사용에 대한 거부감과 불편함을 드러내고 있다. 직장인 이모(38) 씨는 “한 번도 제로페이 이용해 볼 시도조차 안 해봤다”며 “아무도 쓰지 않으니 제로페이 아니냐”라고 되물었다.

지난해 12월부터 제로페이 시범사업에 참여한 한 식당은 3개월 동안 제로페이를 이용한 고객은 고작 ‘3명’이라고 했다. 신용카드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의 습관을 바꾸기 위한 다양한 유인책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어떤 혜택을 제시하느냐가 향후 제로페이 시장 안착의 핵심과제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제로페이의 소비자 혜택이 추진되지 못하면서 중기부와 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로페이 시행에만 급급해 정작 중요한 소비자 유인책은 제대로 준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는 제로페이 활성화가 더딘 이유로도 지목되고 있다. 전통시장 관계자는 “소비자가 ‘제로페이를 사용하니까 좋더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제로페이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소비자 혜택 제공이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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