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천안아산~오송' 고속철 구간은 경부와 호남고속철이 합류하고 KTX와 SRT가 교차하는 구간이다. 서울·경기~충청~전라·경상도를 잇는 교통망의 핵심 구간이다. 해묵은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45.7㎞ 구간 지하에 복선 고속철을 추가 구축(평택~오송 고속철 복복선화 사업)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 1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된 것도 그래서였다. 그런데 천안아산역은 무정차 통과할 예정이어서 논란을 촉발시키고 있다.

전국 철도교통망의 핵심 거점역인 천안아산역에서 정차하지 않는다는 건 여러 모로 단편적인 발상임에 틀림없다. 경기~충남~충북으로 이어지는 중간 지점인 충남에서만 고속철이 정차하지 않고 지나친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 지역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지역민의 자존감에 큰 상처를 남겼다. 충남도와 도의회, 15개 시장·군수, 천안·아산시의회는 물론 지역 여야의원들이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며 천안아산역 정차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근본적으로는 고속철 구간 지하화로 인해 안전과 방재에 차질이 없을 것인가라는 의문을 낳는다. 시속 300㎞ 이상 고속철 터널로는 세계 최장인 율현터널(수서역과 지제역 지하구간 50.3㎞)의 경우 안전 방재 및 대피시설 시비가 그치지 않는다. 여기에다 평택~오송 복복선 전체 구간의 85.1%(38.9㎞)까지 지하 구간으로 건설하는 것이 적정하느냐는 문제가 나온다. 지난 1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이 사안이 이슈화됐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을 '지상' 구간으로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KDI가 적정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효율성과 안전성을 놓고 검토 중이라고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안전이다. 노선의 지하화 과정도 석연치 않다. 지하 40m 이하 지점에 고속철을 건설하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평택~오송 복복선이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것은 지역균형발전 명분에 의한 것이었다. 천안아산역을 배제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노선의 지하화 아니면 지상화 여부에 상관없이 천안아산역에서 정차하는 것이 순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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