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 대기업 3곳 조건부 제안, 사업자 의지 변수
보문산- 세부추진안도 아직… “행정력 집중” 요구도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민자유치'가 대전시의 큰 그림에 발목을 잡고 있다.

민자유치 사업은 기업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지역경제활성화 및 동-서간 양극화를 감소시키려는게 목적이지만 '기업의 수익성'이라는 계산법이 적용됨으로써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지 못하거나 좌초되는 일이 반복되기 때문이다.

20일 본보 조사에 따르면 올해 '민자유치'의 관문을 거쳐야 하는 사업으로 보문산관광개발과 대전역세권개발 등 현안사업이 예정돼 있다.

실제 이미 두 차례 고배를 마신 대전역세권개발 민간사업자 공모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은 단순한 현안사업이 아닌 지역경제성, 상권활성화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역점사업이다. 대전역 일원 복합 2구역(6만 6334㎡ 부지)개발을 추진함으로써 대형 쇼핑몰, 엔터테인먼트시설, 호텔, 오피스 등이 입주함으로써 향후 주거환경 개선에 따른 부동산 가치 상승, 5만명 이상의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전역세권개발은 2008년 1차 공모와 2015년 2차 공모 모두 민간사업자가 응모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무산된 흑역사가 있다. 1차 공모 당시 롯데가 적극적으로 나섰지만, 반드시 거쳐야 할 인근 상인들과의 상생협약에 대한 부담과 사업성을 이유로 사업 대상지를 울산시 복합환승센터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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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와 코레일, 인근상인연합회는 철도역 주변 유휴부지와 관련 극적인 지자체 협의를 마치고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 28일 하루 접수를 받는 일정을 내놨다. 공모기간 동안 대기업 3곳이 조건부 협약을 제안, 자체적으로 거둬들일 수 있는 '수익성'을 검토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사업자의 의지가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의견도 나오고 있다.

민선7기 공약사업인 보문산관광개발도 상황은 마찬가지.

2000억원 가량의 대규모 사업이지만 이달 중으로 민자유치에 대한 국내 레저산업업체 5~6곳과의 논의가 발목을 잡고 있어 사업의 세부추진(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사업 용역과 절차가 평균 2년이 소요되는 대규모사업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자(업체)의 의지'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또 다른 대안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에 휩싸이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자 일각에서는 대규모 현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대기업의 비중보다 부품제조업(중소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대전지역의 특성 상, 대기업의 민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대감을 걸을 수 밖에 구조를 보이고 있다”며 “민선7기의 현안사업은 단순 개발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에 따른 인구유입→지역경제 활성화·구-신도심 격차 감소’를 위한 초석단계라고 봐야하기 때문에 조성사업이 수포로 돌아가거나 기간을 가늠할 수 없이 연기된다면 향후 큰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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