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고속철 2복선화 사업
천안·아산역 무정차 계획 두고
강훈식 "사업 적정성 재검토" 주문
김종민 '비례대표제 확대' 주장
"사회적 다양성 반영 위해 필요"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평택~오송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의 신설 구간에 천안·아산역이 무정차로 계획된 데 대해 사업계획 적정성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은 19일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천안·아산역 무정차로 충청도민의 상실감과 소외감이 크다”며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은 중앙정부(국토부)의 요청으로 선정되다 보니 지역주민이나 관계 지자체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요구사업이 아닌 예타 면제사업에 대해서는 관계 지자체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충청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시 천안·아산 정차역을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강 의원은 천안·아산 구간이 정차 구간으로 계획되면 지하화가 아닌 지상화로 이뤄져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현재안대로 하면, 서울과 수서 양쪽에서 오는 고속철도가 각각 기존 지상구간과 신설되는 지하구간으로 나눠서 가는 '멀티 분기', 'X자 분기'가 이뤄진다”며 “철도에서 가장 안전성에 문제가 생기는 구간이 바로 이 '분기 구간'”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 분기 구간 때문에 시속을 130km/h 또는 170km/h로 감속할 수밖에 없다.”며 “바로 인근에 천안·아산역 등이 있어 고속철도 기능을 못하는 '저속철'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대정부질문.jpg
▲ ⓒ연합뉴스
이 때문에 강 의원은 “이번 사업의 방향을 결정할 때 가능하면 지상으로 건설하는 방안도 같이 검토해야 한다고 판단된다”며 “예타 면제로 건설되는 상황에서 조금 더 비용이 들더라도 (지상화로) 건설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날 대정부 질문자로 나선 같은당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계룡·금산)은 김학의·장자연·버닝썬 사건을 또 하나의 국정 농단이라고 강조하며 공수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의원은 "위 사건들은 특권 권력층을 비호하며 힘없는 국민과 약자를 짓밟는 사건이다.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촛불민심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이 사건의 핵심은 김학의 사건을 검찰이 제대로 수사 안했다. 은폐한거다. 지금까지 나온 정황과 증거를 보면 (당시) 법무부 장관, 검찰 간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관여돼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설치된다면 이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치개혁특위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김 의원은 사회적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비례대표제가 확대되는 선거제 개편이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소수 목소리를 반영하려면 연동제가 도입돼야 한다”며 “정당 득표율과 의석수 차이를 최대한 줄이는 제도이며, 정당 득표율만큼 지역구 의석을 얻지 못하는 소수 정당의 의석 비례대표가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