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시의회 공동입장문 발표
?
▲ 아산시의회와 천안시의회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시 천안아산역 설치를 강력 촉구하는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아산시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정재호 기자] 아산시의회와 천안시의회는 지난 15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시 천안아산역 설치를 강력 촉구하는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아산시의회와 천안시의회 의원들은 천안아산역은 수도권과 중부권지역을 연결하는 관문이며 중부권 핵심 거점역임에도 불구 무정차 통과라는 것은 미래를 대비한 거시적·장기적 안목상실과 충남도민에 대한 정서적 소외감을 초래시킨 것이라며 양시 의회간에 의견을 한데 모으고 힘을 결집하는데 뜻을 함께 했다.

이번 공동입장문 채택은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이 천안아산역(온양온천)에서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인 것에 대하여 천안·아산의 시의원 모두는 100만 천안·아산시민과 함께 깊은 유감과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천안아산역은 고속철도 경부·경전선과 호남·전라선이 모두 통과하며 서울·광명발 고속철도와 수서발 고속철도가 합류한 뒤 처음으로 모두 정차하는 역으로서 전국 철도교통망의 핵심거점이며 서울·부산·동대구 등 광역시권의 역사와 수서·광명 등의 수도권 역사를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가장 이용 수요가 많은 고속철도 역사이며 그 수요는 오송역보다도 훨씬 많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정부는 천안아산역에 추가로 역사를 만들지 않고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은 정부청사에 가까운 오송역을 억지로 거점화하고 사실상 천안아산역을 '고속철도 완행역'으로 전락시키기 위한 것으로써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처사임을 주장했다.

더구나 올해 1월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과거에 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비용절감 때문에 천안아산역(온양온천)을 추가로 건설할 수 없다고 주장했던 것이 원천적으로 이유가 없어졌음을 뜻한다고 지적했다.

아산·천안시의회는 현재 천안아산역 무정차를 전제로 추진 중인 '평택-오송 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의 재검토를 강력하게 요구하며 이를 통해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천안·아산시민의 염원에 부응하기를 촉구하는 바임을 밝히고 '천안아산역 정차역'을 관철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 총동원해 공동대응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아산=정재호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