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복복선)
양승조 지사-국회의원 한뜻
국토균형발전 촉진시설 강조
성장거점 육성 소외 반발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와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양 지사와 강훈식·김종민·김태흠·박완주·성일종·어기구·윤일규·이규희·이명수·정진석·홍문표 의원은 12일 국회 본관서 도가 개최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국가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번 입장문은 지역 간 차별을 없애고 지속가능한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220만 도민의 뜻을 모아 마련했다.

양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입장문을 통해 “천안아산역은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서발 고속열차가 합류·정차하는 중요 철도역이자 수도권 인구 집중에 따른 과밀화 해소와 국토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핵심 교통 거점 시설”이라며 “그럼에도 KTX-SRT 합류로 선로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른 평택∼오송 구간에 대한 복복선 건설 사업이 천안아산역 정차 계획을 누락한 채 최근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전 구간 지하화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미래 철도 수요를 간과한 결정으로 고속철도 수혜 확대와 지역발전 촉진을 기대했던 도민들에게 커다란 상실감을 안겨주고 있다”며 “지역 균형발전이란 예타 면제 본래 취지에 따라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시 천안아산 정차역을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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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균형발전 촉진 공동입장문. ⓒ연합뉴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참여정부는 지난 2004년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사업을 전개했으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청남도 관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도 단위에서 유일하게 충남만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충청남도는 세종특별자치시 분리 출범에 따라 인구와 면적, GRDP 등 수많은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감내해야 했으며,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 성장거점 육성 정책에서 소외됐고, 혁신도시법에 따른 공공기관 지역 인재 의무 채용 혜택에서마저 배제되는 등 역차별을 겪고 있다”며 “차별 없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조속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는 양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입장문 발표, 도정 설명, 지역 현안 협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와 혁신도시 지정은 충남의 가장 큰 현안인 동시에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사업”이라며 발이번 정책설명회 자리가 지역 현안을 넘어 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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