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절반 이상이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으로 민간차량에 2부제를 실시하는데 대해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부가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대책으로 차량 2부제를 민간에 확대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여론조사여서 주목된다. 민간차량의 2부제 실시를 묻는 질문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54.4%, 반대는 40.9%(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tbs의뢰를 받아 전국 성인 남녀 502명을 대상으로 벌인 조사결과다.

이념성향이나 거주 지역, 계층을 떠나 민간차량 2부제 실시에 찬성 여론이 우세한 건 그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당일(0~오후 4시) 평균 50㎍/㎥를 초과하고 다음날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 될 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다. 엊그제 초미세먼지 농도가 관측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1주일 내내 숨을 쉴 수 없을 정도로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따라 행정·공공기관은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있다. 공무원들부터 미세먼지 줄이기에 솔선수범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공무원들만의 참여로는 효과가 극히 제한적이다. 모든 시민들이 차량 2부제 시행에 동참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하지만 강제적으로 차량 2부제를 시행할 경우 무리가 따를 수도 있다. 차량운행은 경제활동 나아가 생계문제와 직결되는 탓이다.

가장 좋은 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다. 정부와 지자체가 협조를 호소하고, 시민들은 따르는 거다. 차량 2부제 실시에 대한 찬성여론을 감안하면 충분히 정착이 가능하다고 본다. 미세먼지 비상저감대책에는 나 몰라라 하면서 불평을 토로하는 것은 이율배반적 행태다. 불편을 감수하는 만큼 대기질은 개선될 것이다. 미세먼지가 재난으로 간주되는 마당이고 보면 정부의 역할 못지않게 시민들이 해야 할 몫이 결코 작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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