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략적인 사고와 이를 실행하는 방법론에 대한 문제다. 당초에는 올해 1년만 관광의 해를 추진하기로 대내외적으로 발표해놓고선 올 들어서야 이를 2021년까지 3년간 연장 운영하겠다면서 입장을 바꿨다. 관광객 유치 목표도 처음엔 700만명을 잡았다가 500만명, 1000만 명으로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였다. 그 사이 국내 관광 패턴이 크게 바뀐 것도 아닌데 계획 자체가 수시로 변경됐다는 건 아이러니다. 예측 가능한 행정, 신뢰받는 행정과는 거리가 멀다. 이것이 바로 지역관광행정의 수준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그래서다.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을 맞아 대전의 관광자원을 대내외에 선제적으로 마케팅하고 도시관광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야말로 환영받아야 마땅하다. 다만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기획으로부터 실행단계에 이르기까지 사전 준비가 시의적으로 적합해야 하고 치밀해야 하는 건 상식이다. 목표만 화려하고 실속은 없다면 그 결과는 누가 책임질 건가. 뒤늦게나마 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갖는 등 시민과 동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지역사회와의 밀도 있는 소통을 통해 시민 각자가 홍보대사 역할을 해야 할 상황이다.
‘2022년 대전여행 1000만 시대’가 열리기를 고대한다. 매년 평균 지역관광객이 330만명에 불과하다. 전국에서 하위권을 맴도는 대전 관광의 경쟁력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기를 바란다. 최우선 실행의 포커스는 ‘체류형 대전 관광’에 맞춰야 한다. 시대적인 관광 트렌드에 걸맞은 전략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