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춘엽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장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소비활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활동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분쟁을 경험하게 되고 그에 대한 처리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2017년 소비자상담 79만 5882건을 분석한 자료를 보면, 소비자이슈 품목을 바탕으로 각 연령대를 사회진입기(20대), 가족형성기(30대), 자녀양육기(40대), 노후준비기(50대), 노년건강기(60대이상)로 분류했다.

생애주기별 소비자이슈 품목과 불만이유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사회진입기(20대)로서 취업준비에 따른 학업 및 자기계발과 관련된 상담비중이 높았다. 상담신청 이유는 대부분 '계약취소 및 환불거부'와 관련된 것들로써 매년 고시원 및 취업준비자 수가 증가 추세에 있음을 고려해볼 때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가족형성기(30대)로서 결혼과 출산에 따른 '유아관련용품', '산후조리원', '예식관련서비스' 등 의 상담비중이 높았다. 상담신청 이유는 용품과 관련한 '품질·AS' 불만과 서비스 이용에 따른 '계약취소 및 환불거부'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출산율은 2015년 이후 매년 감소하고 있으나 2017년 아동유아용품 거래액은 3조원으로 관련품목에 대한 상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자녀양육기(40대)로서 '교복', '학습지', '신용카드조회기', '경비·관리서비스' 등 자녀교육 및 자영업개업과 관련한 상담비중이 높았다. 상담신청 이유로는 역시 물품과 관련한 '품질·AS' 불만과 서비스 이용에 따른 '계약취소 및 환불거부'가 대부분이다.

넷째, 노후준비기(50대)로서 부모·본인의 '상조서비스', '상가·오피스텔 임대차', '보험' 등의 비중이 높았다. 상담신청 이유로는 서비스와 관련한 '계약취소 및 환불거부'가 대부분이나 보험은 '부당행위'와 관련한 상담이 절반정도를 차지했다.

다섯째, 노년건강기(60대이상)에는 '보청기', '비뇨기과', '안과' 등 의료기기 및 의료서비스 관련 상담비중이 높았다. 상담신청 이유로는 '품질·AS' 불만이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60대 이상 외래환자 수는 2016년 142만 5000명으로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며 전체 연령 중 60대 이상 외래환자 수가 40.4%를 차지하고 있음을 감안해볼 때 60대 이상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관련 상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사업자와의 소비자분쟁이 없을 수 없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생애주기별 소비자이슈 품목 및 불만이유에 대해 꼼꼼히 되새겨보고 기억한다면 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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