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전역 KTX 열차 감편 논의…아직 명확한 결론 안 나온 상태
대전역세권개발 사업도 지연 “3차 공모까지 수포되나”…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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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오영식 코레일 사장의 사임으로 코레일발 대전권 현안사업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코레일과 대전시 간 서대전역 KTX 감편책에 대한 명확한 매듭이 지어지지 않았음은 물론, 이달 초로 예정된 대전역세권개발 사업자공모 진행 속도도 늦춰질 수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11일 본보 조사에 따르면 코레일은 서대전역 KTX열차 감편 및 대전역세권개발 사업자 공모 등과 같은 굵직한 현안사업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코레일발 대전시 역점사업은 유동인구 확보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두고 있어 좌초되거나 미뤄지면 지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실제 서대전역과 서울 용산역을 오가는 KTX 열차 감편의 경우, 철회 됐을 시 지방의 교통편의성 저해 및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코레일은 4편에 대해 증편됐던 당시부터 승객율 저조에 따른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열차를 줄이고, 감편 된 4편을 경북선 축인 대전역으로 옮기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후 지난 10월 대전시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감편계획을 통보, 대전시는 한 달이 지나고 나서야 감편철회를 요청하는 등 서로 핑퐁싸움을 벌이고 있을 뿐 대책마련에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대전역세권개발 또한 지난 8월 사업설명회 개최 이후 업체 의견에 따른 대전시와의 협의 후 내부 의사결정을 위한 검토만 진행되고 있을 뿐 예정일보다 4개월 가량 지연되고 있다. 지난달 말로 예정된 사업자공모는 명확한 설명 없이 일정이 늦춰지고 있어, 3차 공모도 수포로 돌아가 악몽이 되풀이되는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어쩌면 마지막이라고 여겨지는 이번 3차 공모는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에도 포함돼 있었던 현안사업이었을 뿐만아니라, 마찰을 예상했던 인근 지역상인들과의 상생협약도 해결이 됐기 때문에 대전시와 코레일의 역할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대목이다. 

뚜렷한 윤곽이 나오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대전역세권사업지 인근의 부동산이 꿈틀거리고 있음은 물론 행정구역상 '역세권'이라고 단정짓기 어려운 지역에서도 실거주자와 투자자들이 몰리며 수 년 째 잠잠했던 구도심 내 프리미엄까지 형성되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자 일각에서는 그간 벌여놓은 코레일발 지역현안사업이 더이상 늦춰지지 않고 추진 속도를 내야 한다고 설명한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는 코레일발 지역현안사업에 제동이 걸릴 경우에는 지역경제 활성화는 커녕 회복이 어려운 악영향 사태로 번질 수 있다”며 “코레일이 정인수 부사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고 해도 ‘소통’을 강조해왔던 기조를 유지, 적극적인 사업검토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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