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올해 39개 분야 233억 투입
활성화·인지도 향상 숙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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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지역 청년들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정책’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적극적인 홍보가 요구되고 있다. 대전시의 청년정책 활성화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5월 시정의 최우선순위로 청년정책을 정하고 청년정책의 전담조직인 ‘청년정책담당관’을 신설, 대전형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 초 시는 청년과 관련된 정책 39개 분야의 추진계획을 잡고, 예산 233억 가량을 투입해 청년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대전의 19~39살 청년은 총 44만 9628명으로 시 인구의 29.9% 수준이다. 이 가운데 20~39세 청년들의 취업자 수는 28만 4000여명으로 63% 가량이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대전시에서 운영하는 각종 ‘청년정책’을 두고 당사자들인 청년노동자들이 모르고 있어 활용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청년정책 가운데 활용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 ‘청년취업희망카드’와 ‘청년희망통장’마저 청년들의 인지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조사도 나왔다.

앞서 대전시 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가 대전지역 청년노동자 4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시에서 추진하는 대표적인 청년정책을 과반수 가량 모른다고 응답했다. 청년취업희망카드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는 응답이 49%로 나타났으며, 청년희망통장에 대해선 ‘처음 듣는다’라는 응답이 53%에 달했다.

시에서 추진하는 청년정책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명확한 수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시는 청년취업희망카드나 청희망통장 만큼은 정책 활용률이 높다고 전했다. 희망통장의 경우 올해 처음 선보인 결과 500명 모집에 7:1의 경쟁률을 나타낸 만큼 좋은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여러 청년정책 중 대표적인 카드, 통장 사업의 경우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다수로 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며 “앞으로 청년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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