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상균)은 국가 R&D과제로 ㈜포스코와 공동참여 중인 '저탄소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이달 진행되는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충남 홍성군 소재)에 최초 적용할 방침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강재와 비교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최대 2배 향상, 강도는 최대 17% 높아졌다.

또 기존의 철도교량에 적용하던 강재는 금속표면의 부식을 막기 위해 최초 제작 단계부터 도장(塗裝, 페인트칠)을 함으로써 생애주기비용을 약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김도원 KR연구원장은 “서해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설치한 내후성 강재 교량 시공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친환경적이고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교량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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