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제 오후 5시께 충북 오송역에서 발생한 고속철 단전 사고의 원인이 밝혀지면서 철도공사 관련 안전대책 소홀이 도마에 올랐다. 코레일은 충북도가 시행한 다락교 전차선로 개량공사가 전차선 단전사고의 원인으로 잠정적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유지하기 위해 지탱해주는 전선(조가선)을 교체하는 과정에서 단전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단전차선은 2시간 만에 복구됐지만 그 여파는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졌다. 오송역 KTX 열차 전기공급 중단으로 고속철도 경부선과 호남선 상·하행선 열차 120여 편의 운행 지연 사태가 발생했다. 서울~부산 간 열차 운행시간이 최장 8시간 까지 걸려 승객들이 밤새 고통을 겪는 등 대혼잡이 벌어졌다. 일부 열차 이용객들은 열차지연 내용을 뒤늦게 알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고 한다. 코레일은 응급상황 대처를 제대로 했는지 살펴봐야 한다.

철도공사 관련 사고가 잇따르자 열차의 안전대책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오송역 사고 하루 전에는 부산역을 출발해 서울역으로 향하던 KTX열차가 서울역 방향 500m 앞 지점에서 선로 보수 작업 중이던 포크레인의 측면을 들이받는 사고가 있었다. 물론 이번 단전사고는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단전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밝혀낸 뒤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유사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다.

열차운행 지연으로 피해를 입은 승객들에 대한 보상 문제가 떠오른다. 운행 지연 열차가 120여 편에 달해 보상 규모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천재지변 이외의 사유로 열차가 지연되면 요금의 일정액을 보상하도록 돼 있다. 코레일은 먼저 보상금을 지급한 뒤 사고 원인이 최종 밝혀지면 그 기관에 영업피해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서도 책임소재 규명이 급선무라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