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북부권 대중교통망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될 유성복합터미널이 내년 상반기에 착공, 2021년 말까지 준공될 예정이다. 지난달 해당 부지에 대한 토지보상에 이어 소유권 취득이 완료됨에 따라 이미 단지조성공사를 시작한 상태다. 유성터미널은 대전 유성구 구암동 일대에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은 물론 간선 급행버스 체계(BRT) 환승센터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이와 연동된 그밖의 사업들도 차질 없이 아울러 진행돼야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2010년 3월 첫 사업자 공모 이래 법적 쟁송과 절차상 논란 등으로 제자리를 맴돌다가 이제야 사업 추진의 물꼬를 튼 것은 그나마 다행스럽다. 도시공사 측의 무능과 무원칙한 사업 추진의 난맥상을 지켜본 시민들로서는 아직 안도하기에는 이르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 5월 2순위 업체인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 사업추진 본 계약을 체결하고도 협약이행보증금의 지각 납부를 싸고 유효성 논란을 빚었던 이유도 바로 그런 데서 비롯된 것이다.

비록 사업 무산의 우려와 재발 방지를 위한 장치로 계약상 책임준공과 재무적 투자 확약 조항을 넣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게 대다수 시민들의 인식이다. 걸핏하면 사업자 측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이유를 따져봐야 한다. 도시공사측은 사업자에 대한 과도한 특혜논란을 감수하고도 각종 규제를 대폭 완화해줬다. 터미널 진입로 개설도 예산 150억원을 투입, 사업자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사업자가 해야 할 몫이 결코 작지 않다.

본란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제시를 사업자 측에 촉구해왔다. 예컨대 지역 출신 고용, 지역 상권과의 상생, 건설과정에서 지역업체 참여율 제고, 지역법인화 조치 등이 바로 그것이다. '시민과 함께하는 유성복합터미널'로 자리 잡기 위한 선행조치라고 할 수 있다. KPIH가 지난 6월 내놓은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만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는 할 수 없다. 정작 주요 핵심이 빠졌기 때문이다. 아직 시간은 있다. 지켜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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