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토론회 개최… 전략 논의, 의원 등 정관계 인사 대거 참석
“경부축 발전 편중… 비효율 초래, 강호축 개발하면 균형발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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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백승목 기자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강호축 개발의 국가계획 반영에 충청·강원·호남의 8개 시도가 한 목소리를 내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강호축은 경부축(서울~부산)에 대응해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관광·산업축을 뜻한다.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과 제2도시인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축은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견인했지만, 한편으로는 인구, 자본, 경제, 산업 등 국가의 모든 자원이 지나치게 쏠리면서 심각한 국토 불균형 발전과 지역주의 심화가 초래됐다. 최근에는 저성장 추세의 고착화와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계속되는 공전 등 경부축 중심의 성장동력은 이미 한계에 도달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발전축으로 그동안 개발혜택에서 소외됐던 강호축이 부상하고 있다. 강호축은 백두대간권과도 이어지며, 27개 시·군 총 면적 2만 4949㎢(전국의 24.9%)와 144만명(3.0%)의 인구를 포함하고 있어 한국 경제의 저성장 극복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도 강호축 개발을 지지하고 있다.

8개 시도는 5일 국회에서 강호축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강호축 지역 여야 국회의원과 시도 지사,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등 정·관계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주제발표에서 "그 동안 국가 발전전략이 경부축에 편중돼 비효율적인 국가자원 배분, 지역주의 심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다. 강호축을 개발하면 경부축과 상호발전하며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변창흠 세종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전문가 토론에서는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 송우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김영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박사, 임종일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장이 패널로 나와 철도·산업·문화·국토·정책 등 분야별 강호축 계획과 실현 방안을 놓고 다양한 논의를 펼쳤다.

정치권도 강호축 개발 추진에 힘을 보탰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축사를 통해 "8개 시도가 제안한 강호축은 국가균형발전 관점에서 의미가 큰 국가적 의제이자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정책"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강호축에 고속철도와 도로, 항공 등 사회간접자본을 확충하고, 4차산업혁명의 중심 벨트로 만들어야 한다"고 개발 방향을, 변재일 의원은 "강호축이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과 연계해 남북교류와 평화통일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비전을 각각 제시했다.

강호축을 정책의제로 처음 제시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그 동안 8개 시도의 공동노력과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지로 강호축 개발을 원하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고 정부 부처도 개발 필요성을 인정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강호축을 현실화하려면 국가 정책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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