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갈길 먼 충북도 SOC

글 싣는 순서
<上> 위상 위협받는 오송역
<中> 손대는 사업마다 지지부진
<下> 지역 공조·실리 행정 절실

KTX 세종역 신설 저지 과정 정치권과의 공조 간과 드러나…전략선정 총체적 재점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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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충북도의 사회간접자본(SOC) 유치는 분명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아직 흡족할 수준은 아니라는 평이다.  때론 핌피(Please In My front Yard)로 오해받고 정치 여건 등을 고려하지 않는 ‘의욕과다’ 꼬리표를 떼지 못했다.

가까운 예로 KTX 세종역 신설 저지 과정을 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막대한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철도 SOC 사업은 무엇보다 정치권과의 공조가 절실한데, 이를 간과했다는 전언이 곳곳에서 나온다.

세종역 논란이 불거진 직후 충북도는 표정 관리에 애를 썼다. 이달 열린 국정감사에서 “세종시와 잘 협의해보겠다”는 이시종 지사의 원론적 답변이 이를 방증한다.

이후 호남 정치권에서 ‘호남선 KTX 직선화’ 요구가 수면 위로 등장하자, 지역 정치권에 SOS를 쳤고 여야 국회의원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의 ‘역할 부재론’이 커졌고 이를 충북도가 부추긴다는 여론이 제기됐다.

충북 정치권의 활약으로 ‘KTX 세종역을 검토한 적 없다’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입장을 받아낸 게 그나마 뒤늦은 수확이다. 이시종 지사의 책임은 차치하더라도 이장섭 정무부지사의 명확한 자세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행정 수장인 이 지사 곁에서 지역 정치권과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일련의 과정에 이장섭 부지사의 역할이나 노력은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국회의원들과의 조율에 문제점을 보이기까지 했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는 앞으로 험로가 예고됐다. 정부가 충북에 비해 국회 의석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호남 정치권의 목소리를 끝까지 외면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과제는 명확해진다. 이 지사는 지역 정치권과 보폭을 맞추고 적극 협의해야 한다. 지역 공조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 충북도는 세종역 저지를 위해 공주시 등과 교감을 나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분열을 조장하지 않는 선에서 합리적인 상생에 중지를 모아야 한다.

충북 SOC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대안으로 ‘선택과 집중’도 제시되고 있다. 도가 직접 거론할 순 없겠지만 세종의 요구 사항을 들어주며 호남선 직선화를 막는 차선책을 강구할 수도 있다.

지역 정치권이 들고 나온 신중론의 배경에는 ‘호남 민심을 자극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숨어 있다. 이 지사와 충북 국회의원들이 호남 의원들과 적극 소통하면서 합리적인 대응에 나서야 하는 이유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충북도의 SOC 사업 추진을 두고 ‘전략 선정, 추진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고 훈수를 두고 있다. 정부로부터 사업 필요성을 외면 받거나, 자체적으로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힌 청주공항 항공정비(MRO) 등이 교훈 삼아야 할 선례라는 것이다.

충북은 현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강호축을 포함시켜 평화통일축으로 확대 발전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이 모든 가정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등 지역 SOC 사업이 반석에 올랐을 때 실현 가능하다.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충북 예산은 5조 2764억원이다. 이 중 SOC 분야는 1조 2090억원이다.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고 해법 찾기에 골몰하는 충북도의 분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끝>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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