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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호남선 단거리 노선…세종역 신설 논리 급부상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2018년 10월 30일 화요일 제1면     승인시간 : 2018년 10월 29일 18시 30분
[시리즈]갈길 먼 충북도 SOC

글 싣는 순서
<上> 위상 위협받는 오송역
<中> 손대는 사업마다 지지부진
<下> 지역 공조·실리 행정 절실

충북 정·관가 자중지란 조짐, 뒤늦게 신설반대 공조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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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북도의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국토균형발전을 통한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으로의 ‘강호축’ 구축과 각종 고속도로와 철도망 등을 바탕으로 사통발달 교통·물류 중심으로 거듭나려는 계획에 차질이 우려된다. SOC 사업이 하드웨어에만 집중한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렵지만, 지역 경제 활성화에 초석이 된다는 건 간과하기 힘든 측면이 있다. 충청투데이는 최근 KTX 세종역 신설 논란등을 계기로 민선 7기 충북도가 역점 추진하는 주요 SOC 사업을 짚어보고 대안을 모색해본다. / 편집자

“오송역은 충북 핌피(Please In My front Yard)의 결정체다.” 다음 달 1일로 KTX 오송역은 개통 8년을 맞이한다.

경부·호남 고속철 분기역으로 국가 철도망의 중심으로 우뚝 서게 됐다. 호남선이 개통된 2014년 이후 이용객이 급속도로 늘면서 2015년엔 한 해 400만명이 찾는 교통 거점이 됐다.

하지만 앞서 기술한 것처럼 오송역은 지역 이기주의 표본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부는 2005년 호남선을 오송으로 돌리면서 호남지역을 설득, 현 노선을 계획했다.

그러나 호남선 이용객들은 여전히 시간·요금 부담을 토로한다. 이런 배경을 등에 업고 세종역 신설 움직임이 재추진되고 있다.

세종시는 시정 3기 공약 과제에 세종역 신설을 포함시켰다. 내년 본예산에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 사전 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충북도가 그동안 우려했던 세종역 신설이 현실화되는 셈이다. 충북은 그동안 오송역 사수에 도정 역량을 집중해왔지만, 호남 정치권이 세종역 신설을 거들면서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호남 정치권은 새로운 논리를 들고 나왔다. 정부가 고속철도 병목현상 해결을 위해 추진하는 평택~오송 복복선 대신, 호남선을 천안으로 연결하는 ‘호남KTX 단거리 노선’이다. 신규 고속철도(수원발·인천발KTX 등) 개통에 대비하고 전라선 등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평택~천안~세종~익산 간 노선을 만들자는 게 호남 정치권의 주장이다.

세종역이 포함된 노선 건의안으로 이런 주장에 힘이 실린다면 오송역 위상 하락은 불 보듯 뻔하다. 국내 유일 고속철도 분기역이란 타이틀도 타 지역에 빼앗길 수 있다.

지켜볼 점은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대응이다. 도는 세종역 신설 반대를 줄기차게 주장해왔다.

일각엔 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역할 부재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여당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 논란에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자 이들을 향한 질타가 쏟아졌다.

여기에 지역 정치인들의 책임론을 충북도가 부추긴다는 여론까지 얹어져 ‘자중지란’의 조짐까지 보인다. 이런 이유로 좀처럼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뒤늦게 변재일·오제세 의원 등이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충북 국회의원들은 30일 긴급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반면 호남 정치권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호남권 의원들은 31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공론화에 나서기로 했다.

이제 충북도는 세종역 신설 문제를 넘어 호남KTX 단거리 노선이라는 복병까지 상대해야 할 상황이다.

앞으로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고 해법 찾기에 골몰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동안 소극적인 대응과 전략적 판단이 떨어졌다는 비판을 불식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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