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입점업체의 수수료가 과도하게 책정되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이용객에게 전가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은 15일 김천에서 열린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지적하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고속도로 휴게소는 195개로, 이중 166개소가 임대로 운영되고 있다.

휴게소 임대 운영권은 도로공사 입찰을 통해 결정되며, 운영권을 받은 민간운영업체가 식당과 편의점 등 휴게소 내 입점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도로공사에 임대료를 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예를 들어 매출의 50%를 수수료로 내는 휴게소 식당의 경우 고객이 7000원짜리 음식을 주문하면 3500원이 수수료로 지불된다. 입점업체는 나머지 3500원으로 재료비와 종업원 인건비를 지불하고 수익을 남기는 구조다.

즉 입점업체가 내는 수수료가 높을수록 가격은 높게 책정되고 서비스는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해 이용객들이 피해를 본다는 게 이 의원측이 설명이다.

실제 한 휴게소의 경우 운영업체가 지난해 11개 입점업체로부터 38억 7900만원의 수수료를 받아 도로공사에 31억 8800만원의 임대료를 납부했다.

운영업체는 입점업체의 수수료만으로 임대료를 내고 6억 9100만원의 수익을 챙기는 불합리한 구조인 것이다.

도로공사가 이런 식으로 지난해 거둬들인 휴게소 임대료 수입은 1838억원이다. 이같은 구조 속에서 휴게소 입점업체들은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영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입점업체 1764개 중 62.8%인 1107개의 업체가 매출의 30% 이상의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으며, 일부 입점업체들은 백화점보다 높은 최고 58.5%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문제는 민간운영업체가 입점업체에 부과하는 수수료율의 규정이 따로 없어 최고 58.5%에 달하는 수수료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높다고 하는 백화점 평균 수수료 30%대보다 높은 40% 이상 수수료를 내는 입점업체가 790개에 이른다. 전체 입점업체 대비 45%나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개선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운영방식 개선을 통한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매우 심각하게 검토해 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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