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양측 ‘17만원 인상안’ 막판 타결… 시외·시내·농어촌버스 2000여대 정상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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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보>=5일 자정을 기해 예고됐던 세종과 충남지역 15개 시·군 버스파업이 철회됐다.

당초 세종·충남지역 2000여대 시외, 시내·농어촌 버스 중 1500대 가량이 운행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됐지만 극적인 협상 타결로 정상운행 되고 있다.<본보 9월 17일자 1면·21일자 3면·10월 1일자 1면·3일자 2면>

한국노총 산하 자동차노동조합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4일 오후부터 이날 0시40분까지 시한을 넘기면서까지 막판 협상을 벌인 끝에 당초 의견 근접을 이뤘던 17만원 인상안에 최종 합의했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노사 양측은 17만원 인상안에는 어느 정도 의견이 모였었지만 소급분 지급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협상을 성사시키지 못했었다.

이날 조합 측에서 월 17만원 인상안과 소급분 지급에 동의하면서 노조는 96% 찬성률로 가결시켰던 총파업안을 극적으로 철회했다.

박종익 세종·충남 자동차노조 위원장은 “월 17만원 인상안과 소급분 지급에 사측이 동의하면서 협상은 타결이 됐다”면서 “다만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근로자들의 임금손실을 감안하면 합의한대로 급여가 인상되더라도 실질적인 인상효과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조합과 노조 측은 지난 2월부터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손실분 보전을 위해 수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지난달 18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 중재까지 최종 결렬돼 총파업 수순을 밟아왔다.

지난달 29일에는 전체 조합원 2600여명 중 90% 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96%의 찬성으로 총파업안을 가결시키기도 했다.

당초 노조는 월 32만원 인상요구에서 한 발 물러났고 조합은 동결에서 한 발 물러나 월 17만원 인상까지 의견을 모았지만 노조는 올해 임금 계약 시점이 갱신되는 지난 2월부터 소급 적용할 것을 요구했고 조합은 합의한 이후부터 지급하겠다며 지급시기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지난 2일 양승조 지사를 면담한 양측은 이후 중단됐던 교섭을 재개했고 극적인 타결을 이뤄냈다.

정석완 도 국토교통국장은 "버스파업과 관련해 도민들에게 걱정을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면서 “노사 양측이 어려운 입장임에도 서로 양보하며 임금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버스업계의 경영 수지분석을 통해 버스노선조정 등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버스업체의 경영효율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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